중국 동남아 패키지 여행 구입 차 농약 범벅

한국소비자원 발표

중국이나 동남아 등 해외 패키지여행에서 구입한 일부 차(茶) 제품에서 기준치를 최고 14배 초과하는 농약 성분이 검출됐다. 여기에 납과 카드뮴 등 중금속도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여행사 10곳이 운영하는 중국과 홍콩, 베트남 등 패키지여행 상품에 포함된 차 판매장에서 제품 24개를 수거해 잔류 농약과 중금속 함유량을 분석한 결과, 14개 제품에서 농약 9종류가 검출됐다고 8일 밝혔다.

이 가운데 3개 제품에선 허용 기준인 0.05ppm을 최고 14배 초과한 농약 성분이 검출됐다. 특히, 11개 제품에서 구토와 복통 등을 일으키는 농약성분인 비펜스린이 섭취 허용량을 초과해 나왔다. 납과 카드뮴 등 중금속은 24개 전 제품에서 검출됐다.

이중 일부 제품은 농약과 중금속이 검출됐는데도 유기농 차라고 광고해 왔다. 소비자원은 카드뮴의 경우 중추 신경을 마비시킬 수 있는데, 국내엔 잔류 허용 기준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차를 여러 번 우려 마실 경우 중금속이 몸에 더 많이 쌓이는데, 납 허용 기준은 5ppm으로 다른 식품이 2ppm인 것과 비교하면 지나치게 높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해당 여행사 10곳에 시정 조치를 내리고, 관계 당국에 중금속 잔류 허용 기준의 강화를 건의하기로 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