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의약품은 편의성보다 안전성이 더 중요”

대한약사회는 15일부터 시작한 24시간 편의점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와 관련 “의약품은 사용의 편의성에 우선해 안전한 사용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하게 강조한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는 또한 “휴일 및 심야시간대 국민의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를 위해 도입된 안전상비의약품 제도가 국민의 건강을 침해하는 결과로 귀결돼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면서 “대한약사회는 시민단체와 협력해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및 사용에 대한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며, 그 결과를 반영해 의약품 사용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등 제도 개선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대한약사회는 편의점 의약품 판매와 관련한 불법행위에도 철저한 감시를 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는 “일반 슈퍼의 무분별한 의약품 판매행위 및 무자격업소의 불법 행위를 근절하겠다는 보건복지부의 발표와 같이 지금까지 미온적으로 단속이 이루어졌던 불법 행위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감시를 통해 근절시켜 나갈 것이며, 24시간 편의점의 안전상비의약품 관련 불법행위도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면서 “국민 편의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도입된 제도가 국민의 건강에 위해요인이 되지 않도록 법에 규정된 내용으로 철저하게 관리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한약사회는 “국민 불편을 안전상비의약품을 통해 해결하는 것은 임시방편에 불과할 뿐이며 응급의료전달체계에 상응하는 응급의약품전달체계를 구축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대한약사회는 “따라서 정부는 본 제도의 실효성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안전상비의약품 약국 외 판매 제도를 폐지하고 약국 중심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체계를 지켜가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게 약사회의 견해다.

더불어 안전상비의약품은 구입자의 판단으로 복용하는 의약품으로서 편의점 근무자가 의약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대한약사회는 따라서 “정부는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한 대국민 교육사업,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대한약사회는 국민을 위한 의약품안전사용 교육을 확대함과 동시에 국민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약국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대한약사회는 “안전상비의약품 약국 외 판매가 법에 규정된 내용으로 철저하게 관리되기를 요구하면서 항상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양질의 의약품 안전관리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진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