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슬라이드]건망증 이겨내는 10가지 습관

꾸준한 두뇌훈련, 생활습관으로 고칠 수 있어

무언가를 찾으려고 자리에서 일어났는데 왜 일어났는지 생각이 안 난다. 늙어가는 게 아닌지 두려움이 밀려온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직장인에게나 육아에 바쁜 주부에게나 심해지는 건망증은 정말 반갑지 않다. 생활에 불편을 줄 뿐 아니라 나중에 치매로 발전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뇌 이상으로 오는 병적인 건망증이 아니라면 몇 가지 생활 습관을 고치면 ‘깜빡깜빡’ 현상은 방지할 수 있다. (자문: 건국대학교병원 신경과 한설희 교수)

건망증 치료법 ① 첫걸음은 좌절하지 않는 것

건망증 때문에 실수를 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내가 정말 왜 이러지?”라고 자책한 경험이 있다. 건망증은 복잡한 사회를 사는 현대인에게 어느 정도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마음을 편하게 갖는다.

건망증 치료법 ② 가능하면 멀티태스킹을 줄인다.  

한꺼번에 여러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건망증이 없던 사람도 중요한 것을 빠뜨리게 마련이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도록 한다.

건망증 치료법 ③ 일에 우선순위를 매긴다.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무언가 잊어먹더라도 큰 실수로 이어지는 일을 줄일 수 있다. 이미 처리한 일은 해결됐다는 표시를 하고 덜 중요한 일은 뒷 순서에 둔다.

건망증 치료법 ④ 뜨개질이나 퍼즐을 꾸준히 한다.

뜨개질이나 퍼즐 같은 두뇌 활동이 건망증에 좋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훈련은 하루 이틀 해서는 효과를 볼 수 없고 몇 달 이상 꾸준히 해야 한다.

건망증 치료법 ⑤ 연상기법을 활용한다.

전화번호나 영어단어를 외울 때는 비슷한 사물이나 단어를 떠올리는 연상기법이 효과가 있다. 가령 ‘1472’를 ‘일사천리’, ‘1004’는 ‘천사’ 등으로 연상하는 것이 그 예가 된다.

건망증 치료법 ⑥ 중요한 것은 입으로 계속 중얼거리거나 종이에 쓴다.

사람은 머리로만 기억을 하는 것이 아니다. 입과 손도 기억의 보조장치가 된다. 잊어서는 안 될 것이 있다면 반복해서 중얼거리거나 종이에 쓴다.

건망증 치료법 ⑦ 과거의 즐거운 시절을 회상한다.

사람에게는 부정적인 기억을 잊으려는 본능이 있다. 나쁜 기억만 떠올리다 보면 잊어먹는 메커니즘이 더 쉽게 작동한다. 반대로 좋은 기억을 떠올리는 것은 전체 기억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건망증 치료법 ⑧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른다.

악기 연주를 하면서 노래를 부르면 손과 머리를 동시에 사용하므로 자연스런 두뇌 훈련 효과가 있다. 노래를 부를 때는 좀 가사가 복잡한 노래를 선택해 마음껏 소리를 지르며 2, 3절까지 부른다.

건망증 치료법 ⑨ 술은 자제하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두뇌 역시 기능이 떨어진다. 특히 과음과 흡연은 기억력을 떨어뜨린다. 건망증이 있다면 특히 술 담배를 멀리한다.

건망증 치료법 ⑩ 기억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다.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고 기억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다. 호두 검은콩 블루베리 등이 기억력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정세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