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높으면 줄여야 할 뜻밖의 음식 4

[사진=Davidchuk Alexey/shutterstock]

혈압은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이란 성인의 수축기 혈압(최대 혈압)이 140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최소 혈압)이 90 이상일 때를 말한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 각 부위에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와 관련해 ‘더스트리트닷컴’이 혈압이 높을 때 줄여야 할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이 먹는 것들이어서 참고가 될 만하다.

1. 베이컨

베이컨은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높다. 베이컨 3조각에는 지방이 4.5그램, 나트륨은 약 270밀리그램이 들어있다. 아침식사 등을 할 때 베이컨 섭취량을 줄이는 게 좋다.

2. 스테이크

소금을 잔뜩 친 스테이크는 정말 좋지 않다. 건강한 식습관은 적당량을 먹는데서 시작한다. 특히 트랜스지방은 되도록 적게 섭취해야 한다.

미국의 유명 스테이크하우스에서 판매하는 소스가 전혀 들어있지 않은 등심 18온스(약 510그램)의 열량은 1140칼로리에 달하고 지방 79그램, 나트륨 1500밀리그램이 들어있다.

3. 도넛

도넛 한 개의 열량은 300칼로리에 달하고 지방 42%, 탄수화물 54%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 튀기기 때문에 트랜스지방이 다량 포함된다.

4. 피클

채소나 과일에 각종 향신료를 첨가하여 만든 서양식 절임 장아찌인 피클은 미국인들이 즐겨먹는 음식이다. 그런데 이런 피클에는 염분이 너무 많다.

길이가 3.75인치(약 9.5㎝) 정도 되는 중간 크기의 오이 피클 3개에는 나트륨 하루 권장량인 2300밀리그램보다 훨씬 많은 2355밀리그램이 들어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3개 댓글
  1. 조현욱

    일반 상식선에서 아주아주 당연한 것을 기사로 쓸 필요가 있을까?
    이건 완전 “소금을 많이 넣으면 짜다. “수준의 기사다.
    참 ….

    1. 아님....

      1) 스테이크에 염분이 많다는 사실은 의외로 잘 알려져있지 않음.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름지지 않은 부위로 만든 스테이크는 건강하다고 생각함.
      2) 피클 제조시, 염지후 피클랙에 담그는데, 이 염지 단계에서 소금이 많이 흡수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많음. 피클은 시니까 식초일거야 하고 하는데, 실은 소금/설탕/식초를 섞어서 사용함

      당신의 일반 상식이, 남에게는 [뜻밖의 사실]일 수도 있음….
      당장, 내가 알고있는 [위와같은 사실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음]이라는 사실을, 당신은 모르고 있는 [뜻밖의 사실]이라는 것…..

  2. 중수

    소금이 고혈압원인이 아니라는 연구많음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