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격동종양

정의

종격동이란 허파, 심장, 대동맥, 식도 등 우리 몸에서 생존과 관계되는 거의 모든 장기들이 모여 있는 부위로 생명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 종격동에 생긴 종양을 종격동 종양이라고 합니다.

증상

상대정맥 압박으로 인해 얼굴과 팔이 붓고 목의 정맥이 부풀게 됩니다. 기도, 식도, 대혈관으로 침범하게 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가슴샘 종양(흉선종)이있을 때는 약 50%에서 근육무력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중피종(mesothelioma), 섬유육종(fibrosarcoma), 기형종(teratoma)은 저혈당을 초래할수 있는 반면에 부갑상선종은 고혈당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신경원성 종양은 척수 신경 압박 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

종격동 종양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 방법으로는 흉부 엑스선(X-선) 사진, 컴퓨터단층촬영(CT), 대혈관 조영술, 식도조영술, 수술적 조직 생체검사, 자기공명영상, 핵의학적 영상 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증상이 없을지라도 압박 증상을 치료하고 악성으로 변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대부분의 악성 종양은 수술이 불가능할 때가 많습니다. 소세포종양이나 림프종일 때는 비수술적 요법인 방사선 치료나 항암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