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스토마증

정의

간흡충에 의해 발생하는 기생충 질병입니다. 사람의 간 내 쓸갯길(담관)에 일차적으로 감염됩니다. 감염량이많으면 간외 쓸갯길, 쓸개, 이자관에도 감염이 일어납니다. 세계적으로는 우리나라, 중국, 극동러시아, 베트남 등 동아시아에 널리 분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거의 전국적으로 하천과 저수지를 중심으로 유행하며, 사람은 민물고기를 날로 먹어서 감염됩니다.

증상

증상은 특이하지 않습니다. 발현 여부와 정도는 감염된 충체의수와 기간에 비례합니다. 만성적인 가벼운 감염에서는 대개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감염 초기에 이자관염이 먼저 생깁니다. 이때의 증상은 감기나 몸살같은 비특이적인 발열과 오한 같은 것이며, 상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의 심각한 감염에는 상복부 둔통과 설사가 지속됩니다. 감염에따른 합병증으로 이자관 주위 위주의 간경화, 쓸갯돌(담석) 형성, 고름성 이자관염, 이자관암등이 생깁니다. 여기에 수반되는 여러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많은 충체가 간 내 이자관을 막아 만성적인 담즙 분비 부진을 일으켜 황달이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변검사에서 특징적인 충란을 발견하면 진단되며, 프라지콴텔이라는구충약을 하루 3회 복용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민물고기를날로 먹지 않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합병증

증상은 특이하지 않습니다. 발현 여부와 정도는 감염된 충체의수와 기간에 비례합니다. 만성적인 가벼운 감염에서는 대개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감염 초기에 이자관염이 먼저 생깁니다. 이때의 증상은 감기나 몸살같은 비특이적인 발열과 오한 같은 것이며, 상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성의 심각한 감염에는 상복부 둔통과 설사가 지속됩니다.

 

감염에 따른 합병증으로 이자관 주위 위주의 간경화, 쓸갯돌(담석) 형성, 고름성 이자관염, 이자관암 등이 생깁니다. 여기에 수반되는 여러 증상이 생길 수도있습니다. 많은 충체가 간 내 이자관을 막아 만성적인 담즙 분비 부진을 일으켜 황달이나 소화 장애를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변검사에서 특징적인 충란을 발견하면 진단되며,프라지콴텔이라는 구충약을 하루 3회 복용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민물고기를 날로 먹지 않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