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설명

1. 인위적으로 능동면역을 성립시켜서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기위하여 약독화병원체(생백신) 또는 사균, 불활성 화백신 등을 접종하는 것을 말한다. 당초 종두는 젠너(Jenner)에 의해서 발견된 마마 예방법에 관한 접종을 의미했으나 현재에는 널리 감염증이나 전염병의 병원균그 자체가 일부를 접종해서 비감염자를 면역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방접종으로 표준화되었으며, 항원으로서 백신이 사용된다. 예방접종으로 감염이 억제되지만 피부에 나타나는 이상이나 두드러기모양 홍반 등의 피부발진이나 뇌염 등의 부작용이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2. 예방접종에 쓰이는 항원에는 크게 나누어 세균성 항원과 바이러스성항원이 있는데, 세균성 항원에는 사멸된 전체 세균(백일해백신 등), 병원체가 체외로 배출하는 독소를 멸독한 변성독소(톡소이드)(디프테리아, 파상풍 등), 독력을약화시킨 생세균체(BCG 등)등이 있고, 바이러스성 항원에는 생약독화한 것(소아마비)과 사멸된 백신(인플루엔자) 등이포함된다.

 

한국에서는 전염병 예방법에 두창, 디프테리아, 백일해, 장티푸스, 콜레라, 파상풍, 결핵 등 일곱 개 질병에 관하여 정기 예방접종을 시행하도록되어 있다. 또 대한소아과학회에서는 BCG, 소아마비,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홍역, 유행성귀밑샘염(볼거리), 풍진, 일본뇌염 등 아홉 개 예방접종을 정하고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