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종

정의

고환종은 고환의 정세관 상피로부터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양성이 비교적 드물고 악성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이 정상피종이다. 성기능이 왕성한 연령층인 20~40세에 호발하며, 이환 평균연령은 35세이다.

원인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나, 태어나기 전까지 고환이 음낭까지 내려오지 않은 잠복 고환의 경우 고환종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선천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이 정류고환이다. 고환 종양 환자의 7-10%가 정류고환의 과거력이 있으며, 그 원인은 생식세포의 변화, 온도의 상승, 혈류장애, 내분비 장애, 생식선의 이상발육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증상

고환종의 중요한 증상은 고환에서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며 대부분 통증이 없으며 서서히 커지는 것이다. 대부분 통증이 없으므로 환자가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거나 인지한 후에도 부적절한 진단으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있으며 치료가 지연되면 전이가 더욱 진행되므로 조기에 환자의 인식과 진단이 중요하다.

 

약 10%에서는 고환 내 출혈이나 경색으로 인한 급성동통을 동반하기도한다. 그 외에 전이와 관계되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 요통이 가장 흔한증세이며 기침과 호흡곤란, 식욕부진, 오심과 구토, 뼈의 통증과 하지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음낭수종이 동반되는경우도 있으며 드물게는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도 있다.

종류

① 전형고환종(classic seminoma): 85%에서 고환이 커지고정상 고환보다 10배까지 커질 수 있다. 현미경 소견에서모양과 크기가 같은 균일한 종양세포와 림프구 침윤, 육아종 형성이 관찰된다. 출혈이나 괴사는 드물다.

 

② 역형고환종(anaplastic seminoma): 종양세포들의 크기와모양이 불규칙하고 핵의 염색 정도도 일정하지 않으며, 종양 거대세포의 출현과 세포분열이 전형고환종보다흔하다.  가장 중요한 소견은 종양세포의크기의 불규칙함과 현미경 400배 시야당 세 개 이상의 세포분열이 관찰되는 점이다.

 

③ 정모세포고환종(spermatocytic seminoma): 전형고환종보다훨씬 늦은 40대 이후 특히 65세 이후에 많다. 종양의 성장속도는 전형유형보다 느리고 전이도 드물다. 따라서 예후는매우 좋다. 림프구 침윤이나 육아종 형성은 없다.

진단

1.신체 검사

고환 촉진상 음낭 내에 단단하고 무통성 덩어리가 만져지면서 음낭 투조검사(음낭으로불을 비쳐서 불이 잘 통과되는지 보는 검사)에서 불빛이 잘 통과가 안된다. 그 외 위장관 전이나 후복막림프절 전이 여부를 알기 위해 복부 촉진 및 쇄골상부림프절 전이 여부를 판단하기위해 경부 촉진, 서혜부 림프절 전이를 판단하기 위한 서혜부 촉진 등도 필요하다.

 

2.방사선학적 검사

음낭초음파검사 음낭초음파 검사는 고환암의 가장 신속하고 비교적 정확한 검사로서 고환 내 종물의 유무, 부고환염 및 음낭수종과의 감별진단에 필수적이다. 단순흉부촬영 고환암은폐 전이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의 검사를 위해 단순흉부촬영을 시행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흉부 전산화단층촬영(CT)을 시행할 수도 있다.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고환암의 후복막림프절 침윤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사선학적 방법으로 고환절제술 후 대부분의 병기결정에이용된다.

치료

고환종의 치료는 고환종의 종류, 병기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

 

수술적 치료

우선 근치적 고환적출술이 시행되어 고환암의 진단이 이루어지고 종류가 결정된다. 고환종은 후복막림프절로 단계적으로 전이를 잘해 가기 때문에 후복막림프절 절제술도 중요한 치료이다. 이것은 주로 병기가 낮은 비정상피종에서 적용되며, 병기가 높은 비정상피종에서는항암제 투여 후에 경우에 따라 시행할 수 있다.

 

방사선치료

고환종 중 정상피종은 방사선에 대한 감수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병기 정상피종의 대부분은 근치적 고환적출술과 후복막에 방사선요법으로 대부분 치료가 잘 된다. 저용량의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므로 환자가 비교적 잘 견딜 수 있으며, 부작용이거의 없다.

 

항암화학요법

병기가 높은 고환암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항암제를 병용 투여하는 병합화학요법으로 많이 치료한다. 고환암은 항암제 투여에 대한 반응이 매우 우수하여 치료율이 매우 높다.

예방

남아는 생후 15개월에 볼거리에 대한 예방접종을 맞으며, 4~6세 사이에 재접종을 해야 한다. 이것은 고환암의 발생 요인이 될 수 있는 볼거리에 의한 고환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고환암의 위험요소인 정류고환은 음낭 내로 고환고정술을 하여도 고환암 발생의 예방은 되지는 못하나 고환암의 조기 발견을 용이하게 해준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