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덴부르그증후군

정의

바르덴부르크 증후군(Waardenburg syndrome)은청력 장애와 피부와 머리카락, 눈의 색소 변화 등을 특징으로 하는 유전 질환이다. 1947년 D. Klein에 의해 청력 장애, 망막 색소 변성을 보이는 환자에서 처음 기술되었으며, 1951년독일의 안과의사 P. J. Waardenburg는 머리카락, 피부, 눈의 색소 이상, 청각 장애,dystopia canthorum(안쪽 눈구석(canthi)의 외측 전위)이 동반된 환자를 기술하였고 현재 바르덴부르크증후군 1형으로 불려지고있다.

 

1971년 Arias는 dystopia canthorum을 제외한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1형의모든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2형을 정의하였다. 유병율은 1/42,000명으로 추정되며 선천성 난청의 2-3%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녀의 발생 비율은 같다

원인

바르덴부르크 증후군에서의 청력 장애와 색소 이상은 멜라닌세포의 분화 이상에 의한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멜라닌세포는 달팽이관의 기능 유지에 필요하다. 멜라닌세포는 배아신경능(neural crest)에서 유래한다. 바르덴부르크증후군은 대부분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며, 임상형에 따라 원인 유전자가 다르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1형은 염색체 2q35에 위치한 PAX3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나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2형은 염색체 3p14.1-p12.3에 위치한 MITF(microphthalmia-associated transcription factor)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되며, 상염색체 우성 또는 산발적으로 발생한다. MITF 유전자는 tyrosinase 유전자를 활성화하여 멜라닌세포의 분화에 관여한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3형은PAX3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되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된다. PAX3 유전자의분자유전학적 기전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 PAX3 유전자가MITF 촉진자(promoter)를 활성화하여 멜라닌세포의 분화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고있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4형은20번 염색체 장완에 위치하는 EDN3(endothelin-3) 또는 13번 염색체 장완에 위치하는 EDNRB(endothelin-Breceptor)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되며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된다. 이들 유전자돌연변이의 이형접합자가 선천성 거대결장을 동반한다. 22번 염색체 장완에 위치하는 SOX10 유전자 돌연변이 역시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4형을 야기한다. SOX10 유전자는 PAX3와 상호작용하여 MITF 유전자를 조절한다. SOX10 돌연변이가 있는 환자는 말초탈수초성 신경병증(Peripheral demyelinating neuropathy), 중심성 탈수초성백질이영양증(Central dysmyelinating leukodystrophy

증상

바르덴부르크 증후군은 4가지의 임상형으로 구분되며 각각 다른특징을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바르덴부르크증후군의 모든 유형에서 청각 손실과 피부, 머리카락, 눈의 색소성 변화, 특징적인외모를 지니고 있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1형: 특징적으로양쪽 눈의 색깔이 다른 홍채얼룩증(heterochromia of iris)(25%)를 보이며, 보통 한쪽 눈의 색깔은 갈색이고, 다른 쪽은 푸른색을 띄거나, 한쪽 눈에 두 가지 색이 섞여 보이기도 한다. 안쪽 안구석의 외측전위로 인한 dystopia canthorum이라고 불리 우는 징후가 나타난다. 안면의 특징으로 눈썹의 숱이 많고, 눈썹의 끝이 가운데에서 연결되어있는 일자 눈썹(synophrys)을 50% 정도에서 보인다. 머리카락과 눈썹, 속눈썹 등이 하얀색을 띠며, 머리카락은 조기에 백발이 된다. 넓고 높은 비근, 비각의 저형성 등이 있다. 피부는 안면, 몸통, 사지의 저색소증, 일부에서는과색소 침착된 반점이 나타난다. 20%에서 청각 장애를 보이는데, 진행형이아닌 감각신경성 난청을 보이며, 양측성이거나 일측성으로 나타난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2형: 일반적인증상은 1형과 같지만, dystopia canthorum이없는 경우로, 50%에서 청각 장애를 나타낸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3형 (Klein-Waardenburg 증후군): 1형과 임상 증상은 비슷하지만, 상지의 기형이 주요 증상이라는 점이 다르다. 산발적으로 발현된다고보고되었으며, 약간의 기형이 동반된 1형으로 진단되기도 한다.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4형(Shah-Waardenburg 증후군): 선천성 거대결장이 동반된 경우이다.

 

이 밖에도 드물게 신경관 결손, Sprengel 어깨(견갑골의 상방 전위), 구순 또는 구개열 등이 동반된다.

진단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가족력 등을 토대로 진단된다. 신생아기에는색소 침착 이상과 청력 손실로 발견되며, 증상이 경미한 경우 늦게까지 진단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1992년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1형의 임상적인 진단 기준이 제안되었다. 2개의 주 진단 기준 또는 1개의 주 진단 기준과 2개의 부 진단 기준에 해당되는 환자에서는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1형을고려해야 한다. 2개의 주 진단 기준에 해당되나 dystopiacanthorum이 없는 환자는 바르덴부르크 증후군 2형으로 진단된다.

 

주 진단 기준

– 선천성 감각신경성난청

– 홍채의 색소 변성

– 옅은 색의 머리카락

– 가족력 – Dystopiacanthorum

 

부 진단 기준

– 선천성 백색피부증

– 일자눈썹

– 넓고 높은 비근

– 비각의 저형성

– 조기에 머리카락이 백발로 됨.

 

확진을 위해 바르덴부르크증후군 1형 또는 3형 환자에서 PAX3 유전자 분석을 시행할 수 있다. 2형 환자에서는 MITF, 4형 환자에서는 EDN3, EDNRB, SOX10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확인하여 볼 수 있다. 다른검사로는 경미하거나 또는 일측성 청력 장애가 있는 경우 청력 검사를 시행한다.

치료

아직까지 확실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대증적 치료를시행한다. 청각 장애가 있는 경우 가능한 한 조기에 이비인후과적 진찰을 받아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도록하고 내이의 기형 여부에 대해 검진이 필요하다. 신경관 결손, 구순또는 구개열, 사지의 기형, 선천성 거대결장에 대해 각 과의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 시행한다.

 

환자가 있는 가족에서의 재발 가능성에 대한 유전 상담을 시행한다. 바르덴부르크증후군 1형과 2형 환자의 경우 자손에게 재발할 위험성이 50%이다. 부모가 정상인 경우 재발율은 낮지만 생식 세포에 돌연변이가있는 경우 환자가 태어날 수도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