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판막 협착증

정의

심장의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의 승모판막이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판막이좁아지면 판막이 잘 열리지 않아 혈류가 심장의 좌심실로 흐르는 것이 막힙니다. 승모판막이 좁아지면(승모판 협착증) 피가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없어 심장에서 온 몸으로가는 피가 잘 흐르지 않게 됩니다. 이런 증세가 생기면 몸이 쉽게 피곤하고, 숨이 차는 등 여러 증상이 생깁니다.

원인

주요 원인은 류머티즘열로서 소아 감염입니다. 류머티즘열이 승모판에흉터를 남기고 승모판(막)협착증을 일으킵니다.

 

증상

승모판협착증이 있어도 오랫동안 증상이 없거나 단지 미미한 증상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벼운 증상이라도 순식간에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승모판협착증증상이나 징후들이 나타나면 심장전문의에게 진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 쉬 피로해짐: 특히평소보다 활동량을 늘렸을 때

– 숨이 참: 특히누웠을 때 또는 힘든 일을 할 때

– 가슴이 두근거림: 심장박동이 빠르게 두근거리거나 떨리는 느낌이 있을 때

–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감염증에 자주 걸릴 때

– 심한 기침이 날 때: 가끔은피가 묻은 가래가 섞여 나올 때

– 드물지만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이 아플 때

진단

증상이 발생하면(이를 테면 조금만 일을 해도 갑자기 숨이 차거나가슴이 두근거릴 때) 먼저 심장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에는흉부방사선 촬영, 심전도, 일반 내과계 피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등이 있습니다.

 

의사에게 자세하게 증상을 말하고 신체 검사, 특히 청진 검사를받아야 합니다. 판막 질환이 있다면 심장의 심잡음이 들리고, 아울러폐에 물이 차는 폐울혈과 폐부종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참고하고, 청진에 이상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위험도 판정을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합니다.

 

경피적 풍성판막 성형술은 주로 사타구니 부위의 대퇴정맥을 통해 가느다란 기구를 삽입한 후 심장 안으로 특수풍선(이노우에 풍선)을 넣어 좁아진 승모판막을 부풀려 넓히는시술입니다.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어서 심장 초음파검사에서 적절하다고 판정되면 할수 있습니다. 시술 후에도 지속적인 경과 관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판막성형술, 판막 치환술

심장 초음파 검사에서 판막의 협착 정도가 심한 경우나 감염성 심내막염이 발견된 경우, 심장 기능이 감소한 경우, 그리고 환자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심장수술을 받게 됩니다. 판막 상태에 따라 판막을 교정하는 판막 성형술을 하거나, 판막의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판막을 인공판막으로 바꾸는 판막 치환술을 합니다.

 

치료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환자의 전신상태, 증상, 징후의 정도에 따라 치료를 결정하지만 상태가심하다면 승모판 교정이나 치환을 위한 수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를 하지 않고 놔두게되면 심각한 심장 합병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환자들은 지속적인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치과 치료, 수술 등의 검사나 치료를 받았다면 반드시 심장전문의와 상의한 후 항생제 처방과 조언을 들어야 합니다. 판막 치환술을 받은 환자들은 인공판막의 혈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쿠마딘을 복용해야 합니다. 쿠마딘은 혈액의 혈전 형성을 막는 약입니다. 과량 복용하면 출혈가능성이 증가하고, 소량 복용 때는 인공판막에 혈전이 생겨 판막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약효에 대한 평가를 받고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치료를 최대화하기 위해 아래의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 규칙적으로 치과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감염성 심내막염 예방을 위한 조언에 따라 규칙적인 치과 치료를 받으십시오.

– 소금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음식 자체가 승모판협착증 정도에 직접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짠 음식은 심장 내압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식에 소금을 덜 넣어 섭취해야 하고 소금 함량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합니다.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과체중이 되면 숨이 더 차고, 심장 수술을 받게 되면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 카페인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환자에게는 부정맥(불규칙한 맥박)이일어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부정맥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즉각 의료 구조를 요청해야 합니다. 자주 가슴 두근거림이나 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느낀다면 의료구조를 요청하십시오. 환자의 맥박이 빠르게 되면 갑자기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운동을 해야 합니다. 전문의의조언에 따른 운동 처방을 받으십시오. 몸 상태가 좋아져 심장 수술 후 쉽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알코올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폭음과 과음을 하면 부정맥이 유발되고 증상이 악화됩니다.

– 마지막으로 심장 전문의를 규칙적으로 만나야 합니다.

 

실제로는 어떠한 약물도 승모판에 생긴 흉터나 협착증을 정상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심장 전문의의 적절한 약 처방으로 증상에 대한 조절과 개선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또한 치과 치료 및 여러 내과, 외과의 검사나 수술을 받기전에 전문의에게 문의해 항생제 복용 여부를 처방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치명적인 감염성 심내막염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