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짱 되려다 평생 고생…. 일명 ‘옥시’ 조심

국내 불법 유통 기승

스테로이드제는 근육을 키우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유방암 같은 부작용 때문에 유통이 금지돼 있다. 그런데 이런 스테로이드제가 서울의 시장이나 해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옥시’라는 은어로 불법 유통되고 있다고 TV조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몸짱’에 대한 유혹 때문에 스테로이드 보충제를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심지어 발기부전으로 병원 신세를 지는 남성들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 보충제 때문에 국민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을 지적하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왔다. 그 중 하나는 스테로이드제를 한 번이라도 복용한 남성은 전혀 복용하지 않은 남성보다 폭력성이 두 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의 케빈 비버 박사팀은 1994~2002년까지 젊은 남성 6823명의 ‘단백동화 스테로이드제’ 복용 여부와 폭력성의 관계를 조사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정한 폭력성에는 싸움과 소리 지르기, 타인에게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상처 입히기 등의 행동 성향이 포함됐다.

비버 박사는 “이 약물을 장기간 다량 복용하면 폭력성 이외에도 심장이나 간에 이상이 생길 수 있고, 남성의 경우 유방이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지고 여성의 경우 목소리가 굵어지고 음핵이 확대되며 체모가 자랄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또 하나는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복용해도 도핑 효과는 10년 이상 지속한다는 연구결과다. 노르웨이 오슬로대학 연구팀은 근육강화용 스테로이드 제제로 유발된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에 단기간 노출된 쥐는 약물을 끊어도 일생 근육 강화 효과가 따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는 약물을 주입하고서 3개월이 지난 쥐와 일반 쥐를 대상으로 6일간 운동을 시키고 근육발달 정도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두 그룹의 근육 발달량을 비교한 결과 약물을 복용했던 그룹의 쥐는 근육이 30% 늘어난 반면 일반 그룹 쥐의 근육 증가는 6%에 그쳤다.

약물을 복용한 쥐는 테스토스테론의 작용으로 근육의 세포핵이 증가해 약물 복용을 중단한 뒤에도 근육강화 효과가 장기간 유지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를 이끈 오슬로대 크리스티안 군더센 교수는 이 같은 도핑 지속효과는 사람에게도 적용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장기연구가 이뤄지지 않아 입증할 데이터는 없지만, 사람에 대한 약물복용 지속 효과는 10년은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금지약물을 사용한 운동선수에 대한 자격정지 기간을 더 늘려야 한다는 주장으로도 이어졌다.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운동선수의 금지약물 복용에 대한 자격정지 기간을 현행 2년에서 4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