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낙천주의자가 된다?

카페인 섭취, 긍정적이 돼

커피를 마시면 세상을 더 밝게 보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미친’같은 부정적인 단어보다 ‘행복’ 같은 긍정적인 단어들을 더 잘 인식한다는 것이다. 독일 루르 대학의 연구팀이 66명의 자원자들을 상대로 한 실험결과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실험은 자원자들에게 컴퓨터 스크린에 나타나는 단어들이 진짜 단어들인지 아닌지 식별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연구팀은 실험에 들어가기 30분 전에 자원자 중 절반에게는 젖당이 들어 있으나 아무런 효능이 없는 약을 주었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2~3잔의 커피에 해당하는 20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약을 먹게 했다.

실험결과 카페인 약을 먹은 이들은 다른 그룹에 비해 긍정적인 의미의 단어들을 인식하는 것이 최고 7% 더 정확했다. 그러나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들에 대해서는 별 차이가 없었다. 카페인이 정신적인 기능을 향상시켜준다는 연구결과들은 있지만 이번 연구는 그 같은 기능 향상이 긍정적인 의미의 단어들과 같은 특정 자극에 대해서만 해당되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카페인의 이 같은 효능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보상이나 창의성, 충동, 중독 등과 관련되는 두뇌의 화학물질인 도파민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앞으로 두뇌 스캔을 통해 카페인을 마시면 밝은 표정의 얼굴이나 그림을 볼 때에도 같은 반응을 보일지 실험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심리학자인 라르스 쿠친케는 “카페인을 섭취하면 정신적 과제를 더 빨리, 그리고 실수를 줄이면서 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은 알려져 있지만 이 같은 감정적인 편향이 있다는 것은 특이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의 공공과학도서관 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으며 라이브사이언스가 지난 9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