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감기 안 걸리려면? ‘이것’ 만진 후 꼭 손 씻어야

[오늘의 건강]

많은 사람의 손을 거치는 현금, 문과 에스컬레이터의 손잡이, 식당 메뉴판 등을 만진 후에는 바로 손을 씻는 것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해안부터 시작된 비는 아침부터 서울을 포함한 그 밖의 중부지방(강원 영동 제외)과 전라권, 경상 서부에, 오전부터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4∼19도, 낮 최고기온은 17∼22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매년 5월 5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손위생의 날(Hand Hygiene Day)’ 이다. 요즘같이 각종 호흡기 질환이 유행하는 환절기에는 특히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언제나 손을 무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는 순간이 있다. 많은 사람의 손을 거치는 현금, 문과 에스컬레이터의 손잡이, 식당 메뉴판 등을 만진 후에는 바로 손을 씻는 것이 좋다.

특히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이 모여 있는 병원에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세계 각국 사람들이 끊임없이 오가는 공항에서도 손잡이, 식수대, 키오스크 화면, 보안 검색대에 있는 플라스틱 바구니 등을 만졌다면 보다 꼼꼼하게 손을 닦아야 한다.

제대로 손을 씻으려면 최소 20초의 시간이 필요하다. 먼저 손을 물로 적시고 비누로 거품을 내 양 손바닥과 손가락, 손톱 밑까지 꼼꼼하게 문질러 씻는다. 물로 헹군 뒤에는 수건이나 종이 타월 또는 공기 건조기로 물기를 제거한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