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증원 접고 새 논의하자…의사 수 추계는 의·정 일대일로”

의대 교수 사직 25일 효력...5월 넘기면 상황 걷잡을 수 없어

17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김성근 언론홍보위원장이 서울 용산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의대 증원으로 촉발된 의정갈등이 두 달째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정부에 증원을 접고 객관적 기구에서 논의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의사 수 추계에 관해선 다른 기관 개입 없이 ‘정부와 의료계 일대일 대화’를 강조했다.

17일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정례브리핑에서 김성근 언론홍보위원장은 “의료개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료계와 정부 그리고 사회(시민단체)는 당장 머리를 맞대고 의논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지금의 상황이 조금 더 길어지면 중증, 응급 등의 분야에서 적절하게 환자들을 돌볼 수 없게 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부에 “의대 정원 증원을 멈추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구에서 새로 논의할 수 있도록 방침을 바꿔달라”며 “하루라도 빨리 우리나라의 의료시스템이 제자리를 찾아 고통받는 환자들을 잘 치료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앞서 의협 임현택 회장 당선인은 정부와 야당에서 제안한 ‘사회적협의체’ 구성에 반대하며 정부와 의료계 일대일 대화를 촉구한 바 있다. 해당 협의체에는 의료계와 정부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 환자단체 등이 포함돼 있어 의료계 입장이 적게 반영될 것이란 우려에서다.

그러나 의협 비대위는 앞으로 나올 모든 사회적협의체에 의료계와 정부만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라는 식으로 말했다. 김 위원장은 “위원회(협의체)라고 해도 현재 그 안에서는 (의대 증원말고도) 다양한 제안들이 오고 간다”며 “어떤 위원회는 시민단체나 사회단체가 많이 들어가야 하는 곳도 있고, 정부 인사가 더 많이 참여해야 하는 위원회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의사 수 추계 결정 위원회는 최소한 의사 정부 일대일(1대1)이다”며 “일본의 의사 추계 사례를 보면 의대 교수 등 직군이 22명 중 16명 등 과반을 차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의대 교수 사직 25일 데드라인… “5월 넘기면 상황 걷잡을 수 없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를 낸 바, 이후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사직서 효력은 민법상 제출하고 30일 후에 발생한다”며 “오는 25일을 ‘데드라인’으로 보고 있으며 대학병원에서 어떤 일이 발생할 지는 상상불가”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많은 의대 교수들이 본인 전공 진료·수술 외에도 응급실 진료, 다른 과 보조 진료를 맡고 있다”며 “시간이 길어지면 사직서를 미리 제출 안 한 교수조차 떠난다. 5월로 넘어가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넘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