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바이오·헬스 데이터플랫폼 협의체 출범

데이터 연계·활용·가치창출 위해 민관 협력 예정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지난 12일 ‘첨단바이오 분야 산업계 간담회’에서 첨단바이오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바이오·헬스 데이터플랫폼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민·관이 함께 통합 헬스케어 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해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협의체 구성은 정부가 연구자 맞춤형 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하고 고품질 데이터를 활용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해 디지털치료기기가 허가되는 등 데이터가 헬스케어 산업의 핵심 동력으로 떠올랐지만, 연구자들과 현장 의료진이 필요한 데이터의 접근과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이 과기정통부의 설명이다.

이번 협의체에는 과기정통부 이창윤 1차관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도헌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바이오·헬스 데이터 관련 정부 주요 부처와 산·학·연·병 민간 전문가가 참여했다. 협의체 위원은 다음과 같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16일 열린 출범식에서 협의체는 기존 국내 바이오·헬스 데이터플랫폼 현황과 새로운 데이터 구축 계획을 공유했다. 또한 기존 데이터와 신규 데이터간 효율적 연계 방안과 데이터 분석·활용을 위한 컴퓨팅 인프라, 분석 솔루션 제공 등 이용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이창윤 차관은 “산재된 데이터가 활용되면 그 가치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공공과 민간에서 생산된 바이오·헬스 데이터가 제대로 쓰여 가치를 창출하도록 고품질 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하고 활용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