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바이오 “오토택신 저해제, 난소암 병용 치료 가능성 확인”

항암 분야 적응증 확대로 약물 가치 극대화 기대

[사진=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혁신신약 개발 전문 기업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가 비임상 연구에서 자사 오토택신 저해제의 상피성 난소암 병용 치료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전체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성 난소암은 대개 조기 발견이 어렵다. 특히 약 70%의 말기 상피성 난소암 환자는 약물에 대한 내성과 질환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한 최근 연구에서 난소암 환자의 혈액에 리소포스파티드산(LPA)이 많이 나타난다는 것이 보고됨에 따라 브릿지바이오는 LPA를 억제하는 오토택신 저해제 ‘BBT-877’을 활용한 상피성 난소암 치료 연구에 착수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종양줄기세포로 난소암을 유발한 쥐 모델에 3일 간격으로 총 4회 약물을 주사한 뒤 종양 결절 수와 그 크기를 비교했다. 그 결과 난소암 표준 항암치료제인 파클리탁셀 단독 투약군 대비 BBT-877 병용 투약군에서 종양 결절 수가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릿지바이오 측은 이번 비임상 연구 결과를 통해 BBT-877 병용 투여가 파클리탁셀의 내성과 전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브릿지바이오 이정규 대표는 “이번 비임상 연구 결과를 통해 항암 분야 적응증 확대에 대한 전망이 더욱 밝아졌다”며 “지속적인 항암 분야 연구를 이어나가며 약물 가치 극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BT-877은 현재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2상을 통해 약물의 유효성, 안전성, 약동학적 효력 등을 탐색하고 있다. 또한 면역항암 분야에서의 적응증 확대를 위해 미국 콜로라도대·에모리대 등과 공동 연구를 시작하기도 했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