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의대증원 1년 유예해야”…의정갈등 해결사 부상하나

당선 뒤 소셜미디어 통해 " 책임자들 경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 분당갑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힘 당선인이 11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당선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22대 총선에서 승리한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분당갑)이 당선 직후부터 정부의 의대증원 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월부터 의정갈등 장기화로 각계의 불만이 높아지는 가운데, 의사 출신인 안 의원이 해결사로 부상할 수 있을 지에 관심이 쏠린다.

중앙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안 의원은 11일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총선에서 보여주신 민심의 준엄한 심판에 책임 있는 여당의 중진 의원으로서 국민 뜻을 겸허히 받들겠다. 정부·여당이 심판 받았던 바로 이 자리에서부터 저 안철수, 국민의 눈높이에서 대한민국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 미움 받을 용기로 감히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은 “정부는 집행 능력은 있지만 민심과의 접점이 없는 반면, 당은 지역구 의원들이 민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부에서 의도하지 않게 민심과 거리가 있는 정책이나 인사를 하면, 당은 이것을 지적하고 더 좋은 대안을 내놓는 것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법이며, 이것이 바로 건설적 당정관계”라고 지적했다.

의대 정원 증원’을 둘러싼 의정 갈등과 관련해서는 ‘1년 유예’를 공개 건의했다. 안 의원은 “의대 증원을 1년 유예하고 단계적 증원 방침을 정해 국민들의 분노에 화답해야 한다”면서 “의사들도 빨리 환자 곁으로 돌아오고 정부도 증원의 전제 조건으로 필수 의료인력 및 의사 과학자 확보 방안, 지방 의료 발전을 위한 법률, 의료수가 조정, 투자 계획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 증원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책임자들의 경질이 불가피하다”며 “정부, 의사, 환우회, OECD 등 국제기구가 모인 의료 개혁 협의체에 미리 숫자를 정하지 말고 전권을 맡겨서 언제 어느 규모로 증원하는 것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지 결론 내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안 의원은 선거기간에더 정부의 의대증원에 대해 “주먹구구식”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지난달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의사들과 만난 뒤에는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필요한 의대 정원 확충 수를 정확하게 산출해야 한다”며 “올해 2000명 증원안을 고집하기보다는 객관적인 기구에 맡겨 먼저 검증된 안을 내겠다고 제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윤은숙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