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택·박단 “합동 기자회견 동의한 적 없어”

임현택, '비대위원장 수행' 협조 공문...박단, 나흘 만에 SNS

(왼쪽부터) 대한의사협회 임현택 차기회장 당선인과 대한전공의협회 박단 비상대책위원장 [사진=뉴스1]
의료대란 국면 속에서 의료계 파열음이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있다. 7일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가 총선 이후 교수·전공의·의대생이 함께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예고하면서, 의정갈등 속 대화의 실마리가 잡히는 듯 했다.

그러나 바로 다음날 8일 의협 내부와 전공의 측에서 공동기자회견에 동의한 바 없다는 입장이 나왔다.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형성되던 의료계 단일대오의 향방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의협 임현택 차기 회장 당선인은 8일 “(의협) 비대위 운영방향에 동의 할 수 없다”면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대의원회 의장과 비대위원장에게 “임현택 당선인이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현재 비대위의 운영 방식이 “당선인의 뜻과 배치된다”는 이유에서다.

인수위는 공문에서 “비대위 운영 과정에서 당선인의 뜻과 배치되는 의사결정과 대외 의견 표명이 여러 차례 이뤄졌고, 이로 인한 극심한 내외의 혼선이 발생했다”며 “혼선을 정리하고 다원화된 창구를 의협으로 단일화해 조직을 재정비하라는 게 14만 의사회원과 의대생들의 요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래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결의대로 임 당선인이 비대위원장의 책임을 맡으려 한다”고 전했다.

이후 임 당선인은 취재진에게 “(합동 기자회견은 당선인과) 합의된 게 아니었다”면서 “일단 다 모아서 의협과의 협의 없이 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임 당선인은 다음 달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며, 이전까지는 의대 증원 현안 대응은 의협 비대위(김택우 위원장)가 맡고 있다. 의대 입학정원에 대해선 증원이 아닌 오히려 500~1000명 감원이 필요하고, 정부와 대화를 시작하려면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 등의 조건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해온 이른바 ‘강경파’다.

나흘 만에 입연 박단 “합동 브리핑 합의 안했다”

대전협 박단 비상대책위원장도 나흘 만에 입을 열었다. 이날 박 위원장은 소셜미디어(SNS)에서 “내일(9일) 대통령 안 만난다”면서 최근 의료계에 돌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2차 면담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어 그는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 김택우 선생님, 전국 의과대학 교수 협의회 회장 김창수 선생님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면서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전날 의협 비대위가 총선(10일) 이후 의대 증원 등 의료개혁과 관련해 4개 단체가 함께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발표한 내용을 박 위원장이 반박한 것이다. 이들 단체는 의협 비대위,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이다. 이에 일각에선 의료계의 통일된 제안이 나올 것이란 기대를 하기도 했다. 정부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4일 윤 대통령과의 단독 면담 이후 박 위원장이 의대 증원에 찬성한다는 의혹에 대해선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의협) 가입 및 활동을 한 적이 없다”면서 “2024년 2월 20일 대한전공의협의회 7개 요구안과 성명서 초안을 모두 제가 작성했고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 후에 완성했다.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길 바란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대전협 박단 비대위원장의 8일 SNS 게시물 [자료=페이스북/박단]
    임종언 기자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