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콜레스테롤 관리 3원칙

[바이오키워드] PCSK9 억제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인원에서는 LDL-C(저밀도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더없이 중요하다. 학계 전문가들은 관련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라도 ‘수치를 낮출 수록 좋다’는 의견을 꾸준히 내놓고 있다.

현재 국내·외 이상지질혈증 진료지침에서는 심혈관질환 초고위험군에 해당하는 관상동맥질환 환자의 목표 LDL-C 수치를 따로 정해놓고 있다. 여기서 수치를 ’55 mg/dL 미만’ 및 ‘기저치 대비 50% 이상’ 낮출 것을 권고하는데, 이는 계속 낮아지는 추세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C 수치가 낮을 수록 심혈관질환의 재발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들이 쌓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표준 약물 요법인 ‘스타틴’과 ‘에제티미브’ 병용으로도 목표 LDL-C 수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환자들에서는 보다 강력한 치료제 선택이 중요하다. PCSK9 억제제는 임상현장에서 축적된 LDL-C 강하 효과를 토대로 최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PCSK9은 간에서 분비되는 단백질로, LDL-C를 분해하는 LDL 수용체에 작용한다. PCSK9 억제제는 PCSK9과 해당 수용체의 상호작용을 방해하고, PCSK9으로 인한 수용체의 분해를 억제한다. 그 결과 수용체가 증가하고 LDL-C 제거가 활성화하면서, 혈중 LDL-C 수치가 효과적으로 감소하게 되는 원리다.

PCSK9 억제제는 심근경색을 포함한 관상동맥질환자에서 기존 약물치료만으로는 LDL-C 수치 관리가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지질저하제와 함께 쓰거나 단독요법을 통해 심혈관질환 사건 발생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최근 학계에서는 심혈관질환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LDL-C 수치를 ‘빠르게’, ‘낮게’, ‘오래’라는 3가지 치료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심근경색을 경험한 환자에서는 1차 발병 후 LDL-C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재발과 사망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는 등 예후가 좋지 않다.

첫 발생 시 사망률은 20~30% 수준이지만, 재발하면 68~85%까지 사망률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특히, 심근경색 발생 후 1년은 재발 위험이 매우 높은 시기이다. 따라서 심근경색을 경험한 환자는 최대한 LDL-C를 빠르게 낮추고 유지하는 것이 치료의 관건이다.

일례로 PCSK9 억제제인 ‘에볼로쿠맙’은 빠르게 LDL-C 수치를 낮춰 목표 수치에 도달하는 것을 돕는다. 주요 임상인 FOURIER 연구 참여자 중 심근경색을 경험한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하위분석 결과에서 1년 이내 심근경색을 경험한 환자에게 에볼로쿠맙을 병용 투여했을 때, 83.8%가 치료 4주 만에 LDL-C 목표치(55 mg/dL 미만)를 달성했다.

이처럼 빠르고 강력한 LDL-C 강하 효과는 심혈관 사건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 기여한다. FOURIER 연구에 따르면 에볼로쿠맙은 위약(가짜약)군 대비 1차 복합평가변수(불안정 협심증으로 인한 입원, 관상동맥 재관류술, 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및 심혈관계 사망에 대한 복합평가변수, MACE+)를 15%, 주요 심혈관계 사건(심근경색, 뇌졸중 발생 및 심혈관계 사망사건에 대한 복합평가변수, MACE) 위험을 20% 감소시켰다.

PCSK9 억제제는 강력하고 빠른 LDL-C 강하 효과를 기반으로, 이상지질혈증 분야에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춘 주요 약제로 평가받고 있다.

    원종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