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800kcal만?” 뚱뚱한 청소년, 굶는 다이어트 해도 될까?

하루 800Kcal 섭취 '초저열량 다이어트'…“전문 영양사 지원으로 충분히 가능”

먹성이 좋은 비만 청소년들에게도 과연 ‘초저열량 다이어트’가 먹힐까? 부작용이 적지 않았는데도 많은 청소년이 하루에 고작 800Kcal를 섭취하는 다이어트 과정을 끝냈다. 기존 다이어트와 운동이 먹히지 않는 비만 청소년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진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비만 청소년들이 하루 800Kcal 열량을 섭취하고 과연 견딜 수 있을까? 그 같은 초저열량 다이어트(VLED)를 약 한 달 간 지속한다면 체중이 얼마나 빠질 수 있을까?

중등도에서 중증 비만을 가진 청소년이 경험이 풍부한 영양사의 지도를 받으면 하루에 열량을 800Kcal만 섭취해도 큰 부작용 없이 견딜 수 있으며, 4주 동안 초저열량 다이어트로 체중을 평균 5.5kg 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시드니대 웨스트미드 아동병원 연구팀은 비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52주의 다이어트 계획의 수용 가능성에 대한 특정 연구(Fast Track to Health)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종전 연구 결과를 보면 VLED로 인한 두통, 피로, 근육 경련, 변비 등 부작용과 젊은 층의 이에 대한 수용 가능성을 다룬 데이터는 거의 없다. 또한 청소년의 성장, 심장 건강과 심리적 안녕에 대한 VLED의 영향에 대한 데이터도 제한적이다. 일부 의사는 이 연령대의 청소년에 대한 VLED의 사용 자체를 꺼린다.

연구의 제1 저자인 메간 고우 박사는 “비만 청소년의 다이어트가 초저열량 식단을 짧은 기간 사용하고 영양사의 면밀한 모니터링 등 지원을 받으면 안전하고 수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청소년 참가자는 각종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초저열량 식단이 체중 감량에 적합한 방법이라는 걸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특정 연구(Fast Track to Health)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대상엔 참가자가 체중 감량을 시작하기 위해 영양 균형이 잡힌 VLED를 따랐던 특정 연구의 첫 4주 동안의 데이터가 포함됐다. 비만이면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등 비만 관련 합병증이 한 가지 이상 있는 13~17세 참가자 141명(평균 연령 14.9세, 여성 70명)은 특정 회사의 식사 대용품으로 열량을 하루 800Kcal 섭취했다. 여기엔 브로콜리, 셀러리, 고추, 버섯, 토마토 등 저탄수화물 채소와 식물성 기름, 100~150g의 살코기, 익힌 고기 등이 포함됐다. 몸무게에 따라 다르지만, 성인의 하루 평균 섭취 열량은 약 2000kcal다.

연구팀의 영양사는 매주 참가자를 모니터링 하는 등 지원을 제공했다. 참가자의 체중은 기준일과 4주차에, 부작용은 3~4일째와 1, 2, 3, 4주 후에 기록됐다. 참가자는 가장 좋았던 점과 가장 싫었던 점을 포함해 VLED를 얼마나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작성했다. 참가자의 70%가 세 가지 이상의 부작용을 경험했다. 부작용으로는 배고픔, 피로, 두통, 과민성, 묽은 변, 변비, 메스꺼움, 집중력 부족이 가장 흔했다. 7명은 바이러스에 감염되기도 했다.

참가자의 약 95%가 각종 부작용을 겪었는데도 약 95%(141명 중 134명)가 VLED를 끝내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VLED는 종전의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 프로그램에 반응하지 않는 젊은이들에게 체중 감량 치료의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 비만수술 대신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바꾸기 위한 수단으로 쓸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고우 박사는 “누가 이 다이어트에 가장 적합한지 결정하기 위해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5월 12~15일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릴 유럽비만학회(ECO 2024)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