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는 오후, 요가는 저녁에”…아침에 하기 좋은 운동은?

오전 운동은 체중 관리에 효과적, 저녁에는 느린 속도의 요가나 필라테스

언제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언제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이점을 줄 수 있단 점은 간과하기 쉽다. 가령, 아침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더 꾸준히 실천하는 경우가 많아 장기적으로 체력이 향상되지만, 아침 운동은 몸이 풀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부상 당할 위험이 높아진다. 반면, 퇴근 후 저녁에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는 해소되지만 너무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수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영국에 본사를 둔 대형 헬스클럽 체인 데이비드 로이드의 퍼스널 트레이너 잭 클라스턴은 “우리 몸은 내부에 24시간 작동하는 생체시계가 있어 언제 먹을지, 언제 잠을 잘지 등에 도움을 주는데 이는 운동에도 적용된다”며 “하루 중 언제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신체의 자연스러운 리듬과 기능을 이용해 특정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더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러 운동에 따라 하루 중 가장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때는 언제인지, 영국 일간 ‘더선’에서 소개한 내용으로 알아본다.

오전 7~9시 = 서킷 트레이닝

비만(Obesity)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오전 7~9시 사이에 중고강도 운동을 한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허리둘레와 체질량지수가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하루를 시작하기 전 서킷트레이닝이나 유산소 운동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아침에는 밤새 단식을 한 상태이고, 저장된 에너지를 운동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칼로리 연소에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오전 9~11시 = 웨이트트레이닝

근육량 증가와 관련이 있는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생성은 이 시간대에 가장 높다.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 게 목표라면 이 때가 운동하기 좋은 때다. 오전에 근력운동을 하면 다른 이점도 얻을 수 있다. 한 가지는 운동을 하면서 만들어진 에너지를 낮 동안 사용할 수 있어 수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이며, 또 하나는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땀을 흘리고 웨이트 운동을 할 때 생성되는 엔도르핀 분비로 에너지가 증가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다.

오후 12~2시 = 수영

점심시간을 전후해서는 운동할 시간이 충분치 않을 수 있는데 이 때 일주일에 2~3회, 20~30분 정도 수영을 해보도록 하자.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은 물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수영을 30분 하면 200 칼로리 이상을 소모할 수 있다. 수영의 가장 큰 장점은 전신운동이라는 점이다. 체온은 하루 동안 약간씩 달라지는데, 오후 시간대에는 체온이 높아지기 때문에 근육이 따뜻해져 수영을 조금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오후 2~4시 = 달리기

최적의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시간이다.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체온이 높아져 근육이 유연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아침에는 힘들게 느껴질 수 있는 속도로 달리는 게 훨씬 수월하게 느껴진단 점이다. 이는 또한 안정성을 높여주고 부상 위험을 줄여준다. 이 시간 즈음이면 평균적으로 두 끼의 식사를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특히, 균형 잡히고 영양가 높은 식단을 지켰다면 최적의 에너지를 갖춘 상태로 달릴 수 있단 뜻이다. 야외에서 달리기를 하면 뼈와 뇌 건강에 좋은 비타민 D를 얻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오후 6~9시 = 요가

저녁시간은 격렬한 운동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운동할 때 분비되는 코르티솔이나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이 심박수와 혈압을 높이고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격렬한 운동보다는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이 느린 속도의 운동이 바쁜 하루를 보낸 후 근육을 부드럽게 늘려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긍정적이고 편안한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