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향’ 맡으면…우울증 환자 감정 조절에 도움

냄새로 특정 사건 기억 더 잘 떠올라…우울증 증상 개선에 도움될 것

익숙한 냄새를 맡으면 우울증 환자가 특정 자서전적 기억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익숙한 냄새를 맡으면 우울증 환자가 특정 자서전적 기억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되며 증상 완화에 잠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서전적 기억이란 자신의 삶에 관한 개인적 기억을 말한다.

미국 피츠버그대 연구진이 진행한 이번 연구는 특정 사건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는 데 말보다 향기가 더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이를 임상 환경에서 적용해 우울증 환자들이 끊임없이 부정적인 생각을 반복하는 데서 벗어나 사고 패턴을 재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 더 빠르고 원활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구저자인 피츠버그대 정신의학과 부교수 킴벌리 영 박사는 중요한 사건에 주의력과 집중력이 향하도록 하는 편도체를 이용하면 기억을 더 잘 떠올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편도체를 활성화할 때 우울증 환자가 기억에 더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실험해보기로 했다. 영 박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특정 자서전적 기억을 회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번 연구에서는 비용이 많이 들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뇌 스캔 검사 대신 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오렌지, 분쇄된 커피, 구두약, 빅스 베이포럽(바르는 감기약) 등 친숙한 향이 담겨있는 여러 개의 불투명한 유리병을 준비해 참가자들에게 냄새를 맡도록 한 후 특정 기억을 떠올려보도록 했다.

실험 결과, 냄새 단서를 받은 사람들은 단어 단서를 받은 사람들에 비해 기억을 더 강력하게 떠올릴 가능성이 높았다. 냄새 단서를 받은 사람들은 일반적인 기억(카페에 가본 적이 있다)보다 특정 사건에 대한 기억(가령 지난 주 금요일에 카페에 갔었단 사실)을 기억해낼 가능성이 더 높았다.

또한, 냄새로 촉발된 기억은 훨씬 더 생생했고 몰입감과 현실감이 컸다. 흥미로운 점은, 특별히 긍정적인 기억을 회상하라고 지시하지 않았음에도 참가자들이 긍정적인 사건을 떠올릴 가능성이 높았단 점이다.

영 박사는 단어 단서 대비 냄새가 우울증 환자의 편도체에 더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뇌 스캔을 이용해 기술적으로 더 발전된 연구를 진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는 “기억을 개선하면 우울증 환자가 자주 경험하는 문제해결, 감정 조절, 기타 기능적 문제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의학협회 저널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Recall of Autobiographical Memories Following Odor vs Verbal Cues Among Adults With Major Depressive Disorder’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