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음식 먹어도 맛 다르게 느낀 이유…혀에 ‘이것’ 때문

혀 지문 존재...손가락 지문처럼 개인 식별도 가능해

손가락의 지문처럼, 혀 표면의 돌기도 사람마다 달라 개인을 식별하거나 맛을 다르게 느끼도록 만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고, 같은 음식을 먹어도 느끼는 맛에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가 사람마다 다른 ‘혀 지문’ 때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인간 혀의 3D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손의 지문처럼 고유한 ‘혀 지문’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혀는 평균 길이가 약 10cm이고 앞쪽 3분의 2만 보이는 복잡하고 정교한 기관이다. 혀는 유두라고 알려진 수백 개의 작은 돌기로 덮여 있는데 이 돌기 중 일부는 미각을 유지하고, 다른 돌기는 혀가 질감, 마찰, 윤활, 촉감을 감지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까지 유두의 미각 기능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뤄져 왔지만, 유두의 모양, 크기 및 패턴에서 개인적인 차이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이를 조사하기 위해 에든버러대의 연구진은 15명의 혀 실리콘 모형에서 채취한 개별 유두에 대한 수천 장의 현미경 스캔을 통해 혀 표면의 크기, 특징 및 위치를 지도화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하나의 유두로 사람의 성별과 나이를 예측할 수 있었으며, 정확도는 67%~75%로 나타났다. 또 15명의 참가자 중 누구의 유두인지도 찾아낼 수 있었는데, 정확도는 약 48%였다. 연구진은 “혀 유두가 고유 식별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최초의 증거를 제공하는 결과”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유두의 분포가 개인과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면 특정 사람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보다 특정 음식을 더 좋아하는 이유나 다양한 의학적 상태와의 연관성 등 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