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이노베이션, 추가 기술수출 기대”

면역항암제·알레르기치료제 등 임상 결과 앞두고 있어

[사진=지아이이노베이션]
지아이이노베이션이 개발중인 신약 파이프라인이 추가적으로 기술 수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융합 단백질을 기반으로 차세대 면역 치료제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이다. 현재까지 누적 2조3천억원의 기술이전을 달성했으며 5년 이내 5건의 추가 기술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면역항암제 ‘GI-101’과 알레르기치료제 ‘GI-301’이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신지훈 연구원은 “GI-101과 GI-301의 임상 결과가 내년 중 나올 가능성이 있다”며 “긍정적인 임상 결과는 글로벌 기술 이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GI-101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방식의 면역항암제다. 반감기가 짧고 부작용 위험이 커 임상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되지 않던 기존 약물의 단점을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PARP억제제(암세포가 DNA를 복원하지 못하게 하는 약물), CDK4/6 억제제(암세포의 무제한 증식을 막는 약물), VEGFR 억제제(암을 진행시키는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약물) 등 글로벌 블록버스터 항암제와의 병용요법이 미국에서 특허 등록되는 등 그 효과를 인정받기도 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아이이노베이션은 2019년 중국 제약사 ‘심시어’와 약 1조원 규모의 GI-101 중국 지역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내년 임상 2상 결과가 본격적으로 도출되는 만큼, 해당 약물의 글로벌 라이선스 아웃도 계획 중이다.

GI-301 역시 추가 기술 이전 가능성이 있다. 이 신물질은 아토피나 경증 알레르기 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단회 투여 임상에서 노바티스의 ‘오말리주맙(상품명 졸레어)’ 대비 강력한 알레르기 억제 효과를 보였다.

해당 약물은 2020년 유한양행에 약 1조4000억원 규모로 기술 이전(일본 지역 제외)됐다. 지난 10월엔 일본 제약사 ‘마루호’에 일본 내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약 3000억원 규모 기술 이전이 추가 진행되기도 했다.

신지훈 연구원은 “마루호에 기술수출한 것은 해당 파이프라인에 대한 글로벌 제약사들의 수요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임상 1상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 다양한 질환으로 적응증을 확장하면 추가적인 기술 수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