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중에 자꾸 자존감 떨어져?…희생하면 안될 10가지

자존감, 진정성, 독립성 등 연애할 때 절대 희생해선 안 되는 것들

연애 중인데 자꾸 자존감 떨어져?…희생하면 안될 10가지
누군가를 만나고 사랑하면 모든 걸 다 내주고, 양보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지만 그럼에도 절대 포기해선 안 되는 것들도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애를 하다 보면 원해서든, 의도치 않게든 포기하는 것들이 생길 수 있다. 물론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대로만 할 수 없지만, 어느 한 쪽이 일방적으로 관계를 위해 희생하는 일이 반복되면 문제가 된다. 그리고 관계에서는 희생보다 서로가 조금씩 양보해 타협하려고 노력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

누군가를 만나고 사랑하면 모든 걸 다 내주고, 양보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지만 그럼에도 절대 포기해선 안 되는 것들도 있다. 연애할 때 절대 희생해선 안 되는 것들, 호주 대인관계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 spirit)’에서 소개했다.

1. 자존감

건강한 관계에서는 스스로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이 든다. 하지만 오히려 스스로를 가치 없는 사람처럼 느끼게 하는 관계도 존재한다. 처음 연애를 시작할 때보다 현재 자신감이 떨어졌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건강한 관계는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안전한 기반이 되어주어야 한다. 지금 관계 속에서 나의 강점이 흐려지고 잠재력이 억눌리고 있다면, 그 관계를 진지하게 돌아봐야 한다.

2. 진정성

연애를 할 때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나의 진짜 모습을 희생한다면,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잃어버리게 된다. 건강한 관계는 서로의 진정한 모습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함께 성장한다. 상대방 앞에서 진정한 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다른 사람인 척 행동한다면, 그 관계는 시작부터 오래 지속될 수 없는 관계였을 것이다.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나의 진짜 모습과 불완전함을 기꺼이 포용한다. 상대방을 기쁘게 하기 위해 나를 포기하면 자신감도 무너진다.

3. 독립성

연애를 하면 모든 걸 공유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독립성을 유지하는 건 매우 중요한 일이다. 꾸준히 친구들을 만나고, 취미를 즐기고, 돈 관리도 따로 하도록 한다. 연애 중에도 독립심을 유지한다는 건, 이 연애를 내가 원해서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다.

4. 기존의 관계들

좋은 친구가 있다는 건 인생에서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축복 중 하나다. 진정한 친구가 있다면, 연애를 위해 절대 그들을 희생시키지 않아야 한다. 만약 상대방이 자신을 위해 우정을 포기하길 기대한다면, 그 사람은 매우 이기적이고 당신을 통제하려는 사람이다. 만약 애인이 나의 인생에서 유일한 존재라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지금 멈춰서 자문해보라. 건강한 관계는 그 안에 친구와 가족의 존재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만약 상대방이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당신을 고립시키려 한다면 위험한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5. 목표

연애를 위해 결코 당신의 목표를 포기하지 말라. 건강한 관계라면 당신을 한 곳에 얽매어두지 않고 꿈을 좇을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 한다. 불안정한 사람들은 상대방을 계속해서 통제하기 위해 능력과 재능이 있는 애인을 억압하는 경우가 많다. 단단한 관계는 서로의 성장을 격려하고, 두 사람 모두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6. 정체성

나와 우리의 경계가 모호해지면, 우리는 종종 상대방의 관심사를 선택한다. 물론, 그 자체로 잘못은 아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함께 하고 싶은 건 관계에 도움이 되는 일이다. 문제는 나의 정체성은 뒷전으로 두고 상대방에게 무조건 맞추려고 할 때 생긴다. 관계 속에서도 우린 여전히 나다울 수 있어야 한다.

7. 자기존중

연애를 하다 보면 상대방이 선을 넘는 행동이나 말을 하는 걸 허용하는 일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 해로운 관계에 있다는 신호다. 당신은 최대한의 존중과 예의를 갖춘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 만약 상대방이 이 선을 넘는다면, 이 관계에서 얻는 것이 그로 인해 잃게 되는 자기 존중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계속해서 무례하게 구는 행동을 그냥 둔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뿐이며 결국 앉아서 당하는 자기 자신을 미워하게 될 것이다.

8. 자율성

상대방에게 결정을 미루는 일이 잦아질수록,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줄어들 것이다. 모든 결정을 혼자 내릴 필요는 없다. 하지만 모든 결정을, 특히 사소한 문제에 관한 결정까지 매번 상대방의 확인을 받는 일은 불필요하다.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하라.

9. 의견

상대의 행복을 위해 나의 의견을 바꾸지 않는다. 건강한 관계에서 타협은 중요한 덕목이지만, 상대방이 나를 통제하려는 것처럼 보인다면 주의해야 한다. 정치적 이념이든, 친구와의 일이든 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 관계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하도록 조종당하지 않도록 한다.

10. 행복

진정한 행복에 대한 바람보다 혼자가 되는 두려움이 더 클 때가 있다. 하지만 한 번뿐인 인생을 살면서, 나를 비참하게 하는 관계에 인생을 낭비할 필요가 있을까? 나의 행복을 계속해서 갉아먹는 것들 혹은 사람은 나의 인생에 함께 할 자격이 없다. 지금 관계에 불만족스럽고 불행하다면, 내 마음이 어떤지 솔직하게 평가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도록 한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