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 22%↓…한국인 ‘최적 콜레스테롤’ 수치?

중증도 고위험 일반인 대상

혈관질환, 당뇨병이 없는 한국인에게 최적의 콜레스테롤 치료 목표치를 확인한 연구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혈관질환, 당뇨병이 없는 한국인에게 최적의 콜레스테롤 치료 목표치를 확인한 연구 나왔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 폭이 좁아져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는 동맥경화증이 생기고, 심할 경우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 중증 질환 발생 시기가 앞당길 수 있다.

지난 23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상학 교수, 숭실대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한경도 교수 연구팀은 혈관질환, 당뇨병이 없는 한국인이 약물치료 후 LDL 콜레스테롤을 120미만으로 유지하면 140보다 높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위험이 22% 낮다고 밝혔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약물치료는 심근경색증, 허혈성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발생과 사망 위험을 낮추기 위한 표준치료로 자리 잡고 있다.

혈관질환 또는 당뇨병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다. 그동안 이같은 만성 질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LDL 콜레스테롤 치료 목표치를 분석한 연구는 많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혈관질환이나 당뇨병이 있으면 LDL 콜레스테롤을 각각 55~70, 70~100 미만으로 낮추는 것이 권장된다.

그러나 국민 대다수는 혈관질환이나 당뇨병이 없다. 또한 일반인 중에서도 중증도 고위험 분류되는 사람들이 LDL 콜레스테롤을 얼마까지 낮추는 게 가장 좋은지를 연구한 결과는 전 세계적으로도 거의 없었다.

연구팀은 혈관질환 또는 당뇨병이 없는 환자들의 최적의 콜레스테롤 치료 목표치를 알아보기 위해 국가검진을 받은 2만7000여명과 세브란스병원 환자 1800여명을 분석했다.

분석 대상은 혈관질환(관상동맥질환∙뇌경색∙말초동맥질환 등), 당뇨병 모두 없지만 심혈관질환 위험요인(남자 45세∙여자 55세 이상, 혈관질환 가족력, 고혈압, 흡연, 낮은 HDL 콜레스테롤 등) 중 2가지 이상 보유한 사람이다. 치료 전 피험자들의 LDL이 100~189mg/dL이었으며 이때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약제 ‘스타틴’을 함께 복용했다.

치료 후 LDL 수치를 기준으로 100미만, 100~119, 120~139, 140이상 군으로 나눠 심혈관질환 발생과 사망률을 분석했다.

연구 대상의 심혈관질환 발생률(10년간, 8.4/1000인년)은 8.4% 였다. 주목할 점은 치료 후 LDL 콜레스테롤이 120미만인 사람은 140이상인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평균 22% 낮았다. 총사망률은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이때 120미만군과 100미만군이 보인 차이는 뚜렷하지 않았다. 이것이 120미만을 LDL 치료 목표치로 제시한 근거다.

이 교수는 “이번 결과는 유럽 목표치 100미만과 일본 목표치 140미만의 중간 정도라는게 특징”이라며 “이번 연구 대상이 국민 중 다수를 차지하는 중등도 위험군이기 때문에 사회적, 치료비용 측면에서 연구가 가지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대사(Metabolism)》에 게재됐다.

    임종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