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B7-H3 단독항체 국내 특허 획득

차세대 이중항체 ADC 치료제 개발에 활용 계획

이중항체 전문 기업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가 B7-H3 단독항체에 대한 국내 특허 결정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B7-H3는 비소세포폐암 및 전립선암을 포함한 다양한 암종에서 나타나는 단백질로,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성화에 영향을 준다. 에이비엘바이오를 비롯해 젠코(Xencor), 다이이찌산쿄(Daiichi Sankyo) 등 글로벌 기업들이 B7-H3를 표적으로 삼은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번 특허는 지난 2019년 5월 24일 국제 출원한 것으로 일본에서는 등록이 완료됐고 미국과 중국에서는 심사가 진행 중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2039년까지 B7-H3 항체 및 그 용도에 대한 국내 권리를 보장받게 됐다.

이 회사는 해당 항체를 활용해 최근 개발 경쟁이 치열한 항체-약물 접합체(ADC)를 개발해 나갈 전망이다. 자사의 우수한 항체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이중항체 ADC 치료제를 개발하면 효능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상훈 대표는 “전 세계적인 특허 등록은 원활한 파이프라인 개발을 위한 초석”이라며 “우수한 이중항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이중항체 ADC 개발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자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