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잠복 결핵 관리, “조기 발견 위한 선별검사 여전히 중요”

3차 종합 계획 목표 맞춰 결핵 퇴치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

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 민진수 교수는 17일 퀴아젠코리아가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전문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국내 결핵 퇴치를 위한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열렸다. [사진=퀴아젠코리아]

“제3차 결핵관리 종합계획에 맞춰 결핵 예방과 조기발견, 환자 관리 등에 더욱 포괄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 민진수 교수는 17일 퀴아젠코리아가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전문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국내 결핵 퇴치를 위한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열렸다. 민 교수는 민간공공협력 국가결핵관리사업단의 자문가이자, 해당 사업의 중앙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민 교수는 “2022년 결핵 발생률은 10만명당 39.8명으로 제2차 결핵관리 종합계획 결과 결핵 발생이 지속적으로 감소했다”며 “결핵 발병 고위험군인 면역저하자를 비롯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자, 의료기관종사자, 집단 시설 종사자 등 잠복결핵 감염 검진 대상자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3월 질병관리청은 제3차 결핵관리 종합계획(2023~2027년)을 새롭게 발표했다. 여기서 보다 강화된 결핵 예방과 관리 정책 수립으로 질병부담을 최소화하고 결핵 퇴치 기반 마련을 위한 결핵 관리 전주기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방침을 강조한 것이다.

민 교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결핵 퇴치 전략에 따라 국내에서도 결핵 발병률을 2027년까지 10만명당 20명 이하로 낮춘다는 목표를 잡고 있다”며 “보다 포괄적인 결핵 예방과 조기발견, 세심한 환자 진료 및 관리 등에 필요한 더욱 안정적인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퀴아젠코리아 송구현 파트너는 잠복결핵 선별을 위한 혈액 검사인 ‘퀀티페론-TB 골드 플러스(QuantiFERON-TB Gold Plus)‘ 제품을 소개하면서 결핵 예방 및 검진 중요성을 알렸다. 특히 이날 병무청 병역판정검사 혈액검사 항목에 잠복결핵 검사가 추가된 이후 의료기관 종사자, 교직원 등 집단시설 종사자 등에 대한 잠복결핵감염 검진 제도가 정착하게 된 과정도 공유했다.

퀀티페론-TB 골드 플러스는 잠복 결핵 선별을 위한 혈액 검사로, 128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IGRA)다. CD8 및 CD4 T세포 반응을 유도하는 결핵 특이적 항원으로 최적화된 세포 매개 면역 반응을 이용한 결핵균 검사법으로, 면역저하자와 같은 고위험군에서의 검사에 용이하다.

또한 특이도는 97.6%, 민감도는 95.3%로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퀴아젠코리아는 2013년 10월 국내 허가를 받은 퀀티페론-TB골드에 이어 퀀티페론-TB 골드 플러스를 출시하며 국내 잠복결핵 진단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퀴아젠코리아 윌리엄 린 대표는 “지난 2013년 퀀티페론-TB골드 출시 이후 국책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난 10년간 결핵 관리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제품을 원활히 공급해 OECD 회원국 중 결핵 발생률 1위라는 오명을 벗고 국내 여러 정책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결핵 퇴치를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원종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