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하고 수명 연장 돕는 ‘이 과일’은?

레스베라트롤을 포함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포도

포도가 치매를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포도는 사람을 건강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최근에는 포도가 당근 못지않게 시력을 좋아지게 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이런 포도에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효능이 추가됐다.

학술지 《음식(Food)》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포도가 치매를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웨스턴 뉴잉글랜드대의 연구진이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포도를 쥐에게 먹임으로써 지방간 발생을 담당하는 유전자가 긍정적인 방식으로 변화하며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이전 연구에서 치매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연구진은 “전 세계 인구의 약 25%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간암으로 이어지는 지방간 질환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또 포도를 먹으면 인간의 수명이 4~5년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포도는 레스베라트롤을 포함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수명 연장과 관련이 있는 유전자를 자극한다. 또 다른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는 신체에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연구진은 이와 함께 포도를 섭취하면 뇌의 유전자 발현을 변화시켜 지방이 많은 식단으로 인해 손상된 행동과 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했다. 600편이 넘는 과학 연구를 저술한 약학 교수로 연구진을 이끈 존 페주토 교수는 “음식은 신체 부위로 전환될 뿐만 아니라 식이 포도를 사용한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실제로 유전자 발현을 변화시킨다”며 “많은 사람들이 특정 비타민과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건강 보조 식품을 섭취하지만, 차이를 만들 정도로 충분한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kiy*** 2023-10-17 13:17:03

      당뇨 때문에 먹지 않았는데 요즘은 한 번에 다섯 알 정도 먹고 있습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