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불평하는 사람, ‘이것’ 부족해

자신의 감정이 어떤지 인지하는 자아인식은 삶에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자기인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하는 7가지 행동을 알아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기인식(self-awareness, 자아인식)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등 자신이 느끼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다른 사람과 외부의 환경에서 자기자신을 분리하고 인식하는 능력이기도 하다.

자기를 인식하는 이 힘은 성공적인 삶에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은 개선하며,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자아인식이 부족하다면 어떨까? 자인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하는 7가지 행동, 호주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 spirit)’에서 소개했다.

1. 항상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거나 불평한다

자기인식이 부족한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그들에 대해 불평을 한다. 그러면서 자신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평가를 내린다. 자기 잘못은 보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무시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실수를 지적하기라도 하면 오히려 공격적인 반응을 보이며, 그가 옳을 수 있단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자신보다 남을 탓하고 싶은 건 자연스러운 마음이다. 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보고, 스스로가 다른 누구보다 우월하지 않음을 깨닫는 능력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다.

2.  모든 성공은 자신이 혼자 이룬 것이라 생각한다

누구도 무언가를 온전히 혼자 성취하지 못한다. 하지만 자기인식이 부족한 사람들의 생각은 다르다. 다른 사람들이 이룬 성공은 그들에게 주어진 것이지만, 자신이 이룬 성취는 모두 혼자 해낸 일이다. 무언가를 이루는 과정 중에 우리는 언제나 누군가의 지도, 지원, 조언, 도움, 친절 등을 받는다. 무슨 일을 하든 항상 다른 사람들이 관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과정에서 자신이 받은 도움과 지원을 인식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3. 일이 잘못될 때마다 피해자인 것처럼 행동한다

자기인식이 부족한 사람이 하는 행동 중 하나는 피해자 행세를 한다는 것이다. 승진에서 누락됐다면, 그건 부당하고 편파적인 결과다. 도로에서 다른 차와 부딪힐 뻔했다면, 상대편 운전자가 부주의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은 아무 잘못도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며, 내가 무언가 잘못한 게 있다면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성숙함과 자아인식이 있어야 가능하다. 실수는 살면서 겪을 수밖에 없으며, 우리는 이러한 실수를 스스로 인식하고 인정하면서 성장한다.

4. 모든 논쟁에서 이겨야 한다

의견 충돌이 있을 때마다 항상 이겨야 하는 사람이 있는가? 마지막에 말하는 건 나여야 하고, “네가 옳다”는 말을 들을 때까지 싸움은 끝나지 않는다. 자아인식이 부족한 사람이 보여주는 명확한 행동이다. 이런 행동은 관계에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틀렸다는 명백한 증거를 내보여도 고집스럽게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며 끊임없이 논쟁을 이어가며 상대방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기도 한다. 상대방의 감정에 신경쓰기보다는 자신이 옳다는 걸 관철시키고자 하는 행동 때문에 관계는 악화되고 만다.

5. 화가 났는데도 화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누구나 가끔 말하고 싶지 않은 주제에 대해 괜찮다고 말하곤 한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감정에 대해 자아인식이 부족하고 정말 중요한 일인데도 솔직하지 않는 건 다르다. 화가 났는데도 절대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문제는 전혀 없으며, 상대방이 자신의 말투와 행동을 오해하고 있는 거라고 주장한다. 이런 사람들은 적어도 감정 면에서 자아인식이 부족한 것이 분명하다.

6.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변화에는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시간이 걸릴 뿐 영원히 변하지 않는 건 아니다. 같은 실수를 하더라도 발전하면 된다. 다음 번엔 조금 더 잘해보거나, 다르게 접근해보면 된다. 반면, 효과가 없는데도 같은 전략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있다. 스스로를 보다 잘 인식한다면, 더 나은 전략을 찾을 수 있을 텐데 말이다.

7. 못하는 일을 잘한다고 믿는다

무언가를 정말 잘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보통은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거나, 수 년간의 경험이 있거나, 그 분야에서 상을 받았을 수도 있다. 보통의 경우, 무언가에 진짜로 재능이 있거나 실력이 좋다는 것에 대해 주관적인 의견 외에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하지만 자아인식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는 다르다. 실력이 엉망인데도 스스로는 아주 잘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무언가를 잘 못하는 건 문제가 아니지만, 우리는 그걸 인식할 수 있는 자아인식을 가져야 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