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셀, 조절 T세포 대량배양 기술 미국 특허 등록

배양 핵심조성물인 이중융합 단백질의 서열한정 없어 넓은 권리범위 확보

지아이이노베이션 관계사인 지아이셀은 자가면역질환을 위한 조절 T세포 치료제 파이프라인인 Drone Treg®이 한국, 대만에 이어 미국에서 특허 등록 결정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 결정된 특허는 지아이셀의 면역세포 배양플랫폼 (Immune Cellpure Expander®)으로 부터 선별된 이중 융합단백질을 포함한 조절T 세포의 대량배양 기술에 관한 것이다.

또 등록 결정된 권리범위는 이중융합단백질에 대하여 ‘아미노산 전장 서열’로 한정 되지 않고 구조적인 컨셉을 기술적 특징으로 한다.

조절 T세포는 자가면역질환을 위한 근본적 치료제로 각광받고 있는 면역세포로 면역 억제 조절을 통해 면역계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세포다.

혈액내 존재하는 조절 T세포는 전체 T세포 중 2~3%의 비중을 차지하는 등 양이 매우 적고 체외에서 기능을 유지하며 배양하기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치료제 개발에 어려움이 있다.

이와 관련, 지아이셀은 “조절 T세포의 기능과 활성을 유지하면서 대량 생산이 가능한 독보적인 배양 기술에 대한 특허를 확보했으며,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보다 균질한 품질의 임상시료 생산이 가능한 대량배양 공정법을 확립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