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 설치… 소청과 자연폐과 막을 유일한 방법”

대한청소년과의사회 기자회견

29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 ‘소청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 기자회견’에서 발언 중인 임현택 회장(앞줄 가운데). [사진=최지현 기자]
정부가 전담 독립부서인 ‘소아청’을 설치하지 않는다면, 향후 소아과는 자연적으로 ‘폐과’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청과 위기’에도 정부 정책 개선의 여지는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29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소청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40여 명의 의사회 소속 개원의와 함께 검은 옷을 입고 카메라 앞에 선 임현택 소청과의사회장은 “제도적으로 더 이상 아이들을 돌보는 (개인)병원을 유지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임 회장은 △정부에는 ‘소아청’과 같은 전담 독립부서의 설치를 촉구하고 △의사회 차원에선 소청과 개원의들의 업종 전환 재교육을 도울 ‘트레이닝 센터’를 건립(5월 개설 목표)하겠다고 밝혔다.

◆ ‘정책 보완’ 단계 지났다… 대안은 ‘소아청’

회견 내내 소청과의사회는 ‘폐과’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강경하게 주장했다. 저출생 현상이 가시화하기 시작한 10년 전부터 최근의 코로나19 사태까지 개선 대책을 제안했지만, 매번 제자리걸음이었기에 더는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최근 보건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개선 대책 등도 ‘기만’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렸다.

대안으로 임 회장은 ‘소아청’ 설치를 제안했다. 이는 임 회장이 앞서 대통령 직속 논의기구를 신설하자는 제안에서 더욱 확대한 방안이다. 그는 “정부가 개선 의지가 있다면 관료들이 자리를 옮기지 않고 관련 문제를 다루고 해결할 독립 전담부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 회장은 이어 “소아청에선 ‘엉터리 대책’이 나오지 않도록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역자치단체와 일선 소청과 의사 등이 함께 참여해 각 지역의 상황을 반영하고 현장에서 잘 작동하도록 정책을 설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책은 소아를 ‘어른의 축소판’으로 다뤄”

임 회장은 본 매체에 “앞서 2019년 당시의 ‘소청과 폐지’ 선언은 개인적인 판단이었지만, 이번은 회원들 사이에 형성한 공감대를 전달하려는 목적이기에 이번이 마지막 (관련) 기자회견”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날 의사회는 소청과 폐과와 업종 전환에 대한 공감대를 객관적으로 보여줄 현황 자료는 내놓지 못했다. 소청과가 바쁜 시기인 3월 중이라 회원 개원의들에게 설문을 요청할 여건이 되지 못했다는 해명이다.

경기도 안산시에서 개인 소아과 의원을 운영 중인 소청과 전문의 정승희 씨는 “소아과 간판을 바꾸진 않았지만, 외래 진료의 30% 이상이 성인 고혈압·당뇨 환자인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이후엔 소청과 개원의들이 바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타과의 실용 진료 학회를 배우러 다니는 경우도 많다”고 주장했다.

정 씨는 이어 “학교에선 소아가 단순히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라고 가르치는데 정작 정책이 그렇게 아이들을 다루고 있다”면서 “어린이 문제를 고정적으로 다루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문제를 해결할 (소아청 같은) 전담 기구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