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F’는 질병 치료외 미용 목적 더 활용… “피부를 더 젊고 탱탱하게”

줄기세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②...피부 면역 기능과 피부 환경 개선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여러가지 물질을 몸에 활용하기도 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걸 이용해 젊어지는 게 이상적이다. 다른 물질에 비해 이상 반응이 없이 자연스럽게 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이런 방법의 일환으로 줄기세포를 체내에 주입해 강력한 항산화·재생 효과를 내서 세월을 거슬러 젊음을 되찾을 수 있는 시술들이 떠오르고 있다. 줄기세포를 포함한 성장 인자들의 집단인 ‘SVF(Stromal Vascular Fraction)’를 활용하는 방식이 있다.

SVF에는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포함해서 혈관내피세포, 섬유모세포, 면역세포 등 다양한 세포가 있다.

SVF 내에 세포들은 조직의 ‘회복’과 ‘재생’을 가속화하고 체내에서 갓 추출해 분리한 세포들이기 때문에 비교적 신선하고 활동성이 우수하다.

SVF는 흔히 면역력 강화 및 상처 회복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질환의 치료 영역에서도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반면, 혈관 생성 및 조직 분화 등의 기능도 같이 수행함에 따라 미용적인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SVF를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미용 시술에는 스킨부스터, 지방이식 시 생착율 향상, 탈모 치료, 흉터 치료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이번 기사에서는 스킨부스터와 지방이식 시 생착율 향상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젊고 빛나는 피부를 위한 ‘스킨부스터’
스킨부스터는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는 뜻의 ‘부스터(Booster)’와 피부를 뜻하는 ‘스킨(Skin)’의 합성어로 피부의 기능, 외형적인 면을 개선시킬 수 있는 시술을 뜻한다. 보툴리눔 톡신, 필러에 이은 3세대 미용시술로 병의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노화에 따른 피부 고민(탄력 및 볼륨 감소) 뿐 아니라 피부 장벽이 무너짐으로써 발생하는 유수분 밸런스 파괴, 피부톤의 변화, 모공 확대 등과 같은 전반적인 피부 문제를 개선해줄 수 있는 시술로 각광받고 있다. 즉 우리 몸의 영양소를 보충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영양제를 복용하듯, 피부에도 피부의 면역 기능과 전반적인 피부 환경을 개선해주는 영양제가 바로 ‘스킨부스터’인 것이다.

 주름부터 탄력까지 한번에 해결하는 New 스킨부스터 ‘SVF’
스킨부스터가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높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첫 번째 이유는 근본적으로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는 시술이기 때문이다. 특히 SVF의 경우, 지방유래 줄기세포(ADSCs)를 포함해 혈관내피세포, 섬유모세포, 면역세포, 근육세포 등의 다양한 세포들을 모두 포함하는 ‘세포 집단’이기 때문에, 세포 분화, 상처회복 및 조직재건, 혈관생성 및 혈액공급 개선, 세포사멸 및 지연예방, 면역인자 조절 등의 기능을 함께 수행해 더욱 높은 세포 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성인 16명을 대상으로 SVF를 지방과 함께 눈꺼풀 주름 위에 주입한 후 GAIS(Global aesthetic improvement scale) 를 통해 피부 개선 정도를 평가한 결과, 모든 환자에서 예외적이라고 할 만큼의 개선 또는 매우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평균 GAIS 점수 1.6). 심각한 이상 반응은 발생하지 않았다.

스킨부스터가 높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두 번째 이유로는 피부 진피층에 ‘직접 주입’하는 시술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피부의 가장 겉면인 표피를 뚫고 진피층에 유효 성분을 직접 전달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안티에이징 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짧은 시간 내에 시술이 완료되어 시술 자체에 대한 부담이 적다.

 불필요한 지방은 빼고 부족한 부위는 채워주는 ‘지방이식 체형교정’
SVF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재생’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방이식 시 생착율 향상에도 적극 이용된다. 지방이식술은 내 몸의 지방이 충분한 곳에서 지방을 채취해 이를 지방이 부족한 곳이나 조직 결손부위로 옮겨주는 시술이다.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지방이식술의 장점은 ‘체형교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지방이식은 쉽게 말해 내 몸 중 지방이 축적된 곳에서 불필요한 지방을 채취해 지방이 부족한 곳에 지방을 넣어주는 것이므로, 다소 살이 쪘다고 느꼈던 신체 부위는 날씬해지고 볼륨이 부족한 부분에는 볼륨감이 생긴다. 특히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도 잘 빠지지 않는 아랫배와 옆구리, 허벅지 안쪽 및 외측 부분 등은 지방이식을 통해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지방이식 + SVF = 지속가능한 볼륨감 UP
지방이식술을 고민하는 이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과연 ‘얼마나 오래 유지되느냐’ 하는 것이다. 이 유지기간은 지방세포가 이식된 조직에 잘 안착할수록 오래 유지되는데, 이것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 ‘생착율’이다.

가슴 지방이식술을 예로 들면, 단순히 지방만 채취해 이식한 경우에는 지방의 재흡수율이 높아 생착율이 30~50% 수준에 불과하다. 즉, 시술 직후에는 볼륨감이 눈에 띄게 증가했을 지 몰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볼륨감이 점점 감소해 원하는 효과를 보기 어렵게 된다.

그러나 지방과 SVF를 함께 이식하면 SVF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주고 영양 공급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지방세포가 이식한 곳에서도 잘 살아남아 생착율은 70~8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SVF와 지방을 함께 이식하면 주입한 지방이 잘 자리잡아 처음부터 오래도록 볼륨감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줄기세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2편에서는 스킨부스터와 지방이식시 생착율 향상 등 줄기세포의 미용적 효과를 소개했습니다.

3편에서는 SVF 스킨부스터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