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포스트 코로나’ 국제 보건협력 중심지 된다

질병관리청, 28~30일 제7차 GHSA 장관급 회의 개최

29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에서 열린 제7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장관급 회의 개회식 모습.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앞줄 왼쪽에서 6번째. [사진=뉴스1]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감염병 위기가 발생할 경우 서울을 중심으로 국제 보건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로 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28일부터 30일까지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리는 제7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장관급 회의에서 이 같은 ‘신서울선언문’을 제안할 예정이다.

2014년 구축된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은 2015년 서울에서 제1회 장관급 회의를 개최했다. 당시 참여국은 보건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사상 첫 약속인 ‘서울선언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번 7차 회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4년 만에 대면회의로 열리는 장관급 회의다. ‘미래 감염병 대비, 함께 지키는 보건안보’을 주제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확인한 국제 보건안보 공조와 연대의 필요성을 재확인할 예정이다.

이날 서울 그랜드 하얏트에서 진행된 개회식에서 백 청장은 “지난 2015년 서울선언문이 발표됐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며 “대응 역량에 있어 비교적 우수한 평가를 받은 국가도 코로나19 대응 상황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어 기존 제안만으로는 부족함이 있다고 봤다”고 이번 회의의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백 청장은 이어 “이번 회의는 신변종 감염병 위협에 국제 감염병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울 사무소를 설치해 GHSA를 지원하는 등 한국이 국제 보건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30일 폐회식에서 채택할  ‘신서울선언문’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질병청은 2015년 서울선언문에서 GHSA는 감염병 대비를 위한 역량을 제시했지만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이를 뒷받침할 재정과 법률 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발표될 신서울선언문에서 국제 보건안보 협력과 관련해 법률 제정, 지속가능한 재정 등의 내용을 보완하고 이를 내년부터 시작되는 GHSA 3기 활동 계획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