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연말 보내지 않게…대비책 4가지  

지나간 시간에 대한 아쉬움이나 헛헛함에 많은 사람들이 다소 힘이 빠지고 기분이 가라앉는 것을 느낀다. 앉아있을 수만은 없다. 행복한 겨울을 맞이할 수 있도록 작은 행동들을 실천해보는 것이 어떨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겨울은 마감의 시간이다. 맥없이 흐른 시간에 대한 아쉬움이나 헛헛함에 많은 사람들이 다소 힘이 빠지고 기분이 가라앉는 것을 느낀다. 앉아있을 수만은 없다. 행복한 겨울을 맞이할 수 있도록 작은 행동들을 실천해보는 것이 어떨까. 운동을 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챙기고, 기분을 부추기는 각종 활동을 하다보면 행복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겨울 햇빛 아래 긴 산책을 한다

시간을 들여 오래하는 산책은 겨울에 누릴 수 있는 큰 즐거움 중 하나이다. 겨울 산책은 마법적인 효과를 지닌다. 당신에게 아침의 밝은 빛을 가져다 주고, 여름과는 다른 자연의 풍경이 주는 아름다움에 감사하게 만들 것이다. 덧붙여 산책 시간을 좀 길게 하면 몸에 필요한 운동량도 채울 수 있다.

쇼핑몰에서 시간을 많이 소비하지 않는다

백화점 쇼핑몰에 세워진 화려한 트리나 장식은 소비욕구를 더 부추긴다. 하지만 쇼핑 욕구로 인해 부담이 커지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쇼핑백을 한가득 들고 다니는 사람들 사이에 우울한 기분이 들 수도 있다. 시즌이 끝난 뒤 더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도 있다. 또한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사람들에게 부대끼는 것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정신적으로도 덜 시달리고, 쇼핑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뇌를 회복시키는 좋은 음식을 먹는다

먹거나 마시는 것에 지나치게 탐닉하면 몸도 비틀거리고 나태해지면서 무거운 기분으로 지낼 수 있다. 뇌에 좋은 녹색 잎이 많은 야채들, 양배추, 고구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어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자연에 있는 가장 강력한 항우울제의 하나이다. 특히 밤에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달걀, 콩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 뇌를 회복시켜야 한다. 이들 음식에는 엽산이 풍부해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해줄 수 있다.

나누고 베풀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연말연시는 서로 나누는 때다. 베푸는 대상을 다른 사람들까지 확대해보는 것이 좋다. 형편이 어려운 소외된 이웃에 관심을 갖는 것은 균형감각을 회복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행운을 주고 돕는 것은 행복을 느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술을 마실 땐 속도와 양을 조절한다

연말 연잇는 초대와 모임에 다 나가다 보면 술을 많이 마시고 취할 경우가 늘어난다. 술을 전혀 입에 대지 않을 수 없다면 속도를 조절한다. 술을 마실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하고, 옆사람과 대화를 많이 하면서 마시는 술의 양도 조절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