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무심코 하는 실수 7가지

20대에 했던 행동 중 나이가 더 들어서 인생을 돌아볼 때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후회하는 몇 가지가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나이가 들어서 인생을 돌아보며 사람들이 대부분 후회하는 몇 가지가 있다. 미국의 경제매체 ‘비지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는 20대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을 소개하면서 이를 통해 삶의 지혜를 얻으라고 조언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학벌과 재능만 있으면 성공한다?

높은 지능 천부적인 재능, 유명 대학 학위는 훌륭한 자산이지만 좋은 직업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노력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다른 사람과 잘 어울려 일할 수 있는지가 자기 발전에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저축을 시작하지 않는다

미국 금융서비스업체인 뱅크레이트(Bankrate)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20대의 69%가 퇴직적금을 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가 아디티아 라스남은 “사회 초년생이 과도하게 투자할 필요는 없지만 저축은 가능한 빨리 시작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행복과 돈을 동일시한다

명망과 고액의 급여는 더 많은 행복감을 주지만 인생의 성공에는 이 보다 더 많은 것들이 있다. 자신의 열정보다 월급만을 추구하면 결국 나중에 후회를 하게 될 것이다.

건강을 소홀히 한다

나이가 들면 밤샘 파티를 즐길 수 없다는 걸 깨달게 된다.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음주와 흡연, 그리고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이 습관이 될 수가 있다. 커뮤니케이션학 교수인 마이클 웨스턴은 “20대 때는 정신건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정신적 문제가 20대 때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고 한다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 상사나 고객 혹은 동료들과 친한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하지만 누군가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고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누군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하더라도 이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걱정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마음이 통하는 친구 같은 이성을 찾는다

20대 중에는 누구에게도 매이지 않고 싱글로 지내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고 결혼할 적당한 사람을 찾는 경우도 있다. 결혼할 사람을 찾는 경우에 모든 것이 자신과 딱 맞고, 힘들이지 않고도 관계가 유지될 수 있는 누군가를 발견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지기 쉽다. 현실에서는 가장 의미 있게 오랜 기간 관계를 유지하려면 노력 헌신이 필요하다. 상대에 대해 꾸준히 희생하고 적응하고 단점을 받아들일 때 인생의 반려자를 만나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해 갈 수 있는 것이다.

흑백 논리로 사물을 본다

20대 때는 많은 사람들이 절대적인 것에 사로잡혀 있다. 예를 들어 직업상의 진로를 잡을 때에도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반드시 세상의 이익에 반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것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