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허가…국내 단속어종 등 강화 예정

수산물 방사능 검사, 단속어종 확대 등 실시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을 규탄하는 해상시위
지난해 4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규탄대회’가 부산 사하구 앞바다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을 규탄하는 해상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뉴스1]
일본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배출 계획을 승인하면서, 국내 관련 부처가 긴급 회에 나섰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방문규 국무조정실상 주재로 22일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 관계부처 회의’에서 정부는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지난해 12월 도쿄전력이 제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시설 설계·운용 관련 실시 계획안’을 허가함에 따른 대응이다. 이 계획안은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희석한 뒤 배출할 때 필요한 설비·운영방법, 오염수 농도분석, 취수·방수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는 과학적·객관적으로 안전하면서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한 오염수 처리가 가능하도록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지속 협력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전문가(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김홍석 박사 등) 및 전문기관이 IAEA 안전성 모니터링에 참여하고 있다.

또, ▲우리나라 항만, 연안, 연근해 방사능(세슘, 삼중수소 등)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 유통이력, 원산지 단속어종을 확대하고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 오염수 방출이 우리 해역에 미칠 영향을 검증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에는 안전성 검토에 필요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방사능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뇌, 신경계, 위장관, 혈액세포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노출 후 수시간 내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