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다른 몸 상태…남녀 관계는 새벽 5시48분?

창의성, 심장발작 등이 나타나는 시간도 있어

하루 24시간 중 특정 행위를 하기에 가장 적당하거나 최고인 시간들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은 하루 24시간 동안 호르몬 흐름에 변동이 생기고 체온과 혈압이 달라진다. 이에 따라 기분과 에너지도 변하는데, 이를 일주기 리듬(Circadian Rhythms)이라고 한다. 이 일주기 리듬에 따라 하루 24시간 중 특정 행위를 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간이 있다. 또 리듬에 의해 우리 몸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일들도 있다.

04:36 am = 아기 출생 최적 시간
세계적으로 아기들이 가장 많이 태어나는 시간대는 새벽 3시에서 5시 사이다. 출산에 임박해 병원으로 서둘러 가기에 결코 쉬운 시간대는 아니다. 우리 몸은 본능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건강하게 낳을 수 있는 때를 알려주는 데 이 시간일 경우가 많다.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수치가 가장 높은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멜라토닌으로 인해 뇌와 근육들이 최고로 이완되면서 고통을 줄일 수 있는 상태가 돼 아기가 나올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05:48 am = 남녀 관계에 가장 좋은 시간
남자와 여자가 사랑을 나눌 때 절정에 이르는 시간은 각각 다르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밤 동안 고조되는데, 보통 때 보다 25~50% 높다. 이는 체내 중요 호르몬들의 분비를 총괄하는 내분비기관인 뇌하수체의 활동이 밤 동안 자동적으로 시작되기 때문이다.

여성에게도 테스토스테론이 있어서 성욕을 부추기는데, 영국의학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해가 떠오르는 시간에 남자와 여자가 사랑을 나누기에 가장 좋다.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남녀 모두 이른 아침에 가장 높게 나타난다. 이는 햇빛이 시상하부를 자극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키고, 이 자극에 의해 에너지 수치가 최고조에 이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새벽 5시 48분을 남녀 관계에서 가장 좋은 시간대로 꼽는다.

06:53 am = 심장 발작 쉬운 시간
미국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수면의 마지막 단계, 즉 잠에서 바로 깨어난 상태에서 심장발작 위험이 가장 높아진다. 잠에서 깨기 몇 시간 전에 꾼 꿈의 여파로 심장은 많은 양의 산소를 소비 한 상태다. 이에 따라 신체적으로 심장 건강이 가장 취약한 시간대가 오전 6시 53분이다.

10:06 am = 아름다움 최고조 시간
자신은 그렇게 느끼지 않더라도, 여성들에게 있어 오전 10시 6분은 아름다움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간이다. 머리카락에서 풍기는 향기로움과 얼굴의 메이크업이 아직 촉촉하게 남아있는 시간이다. 스킨케어 전문가 집단이 1000여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시간에 여성은 외모적으로 가장 아름다우며, 반대로 오후 4시 5분이 되면 스트레스로 인해 아름다움이 시든다.

11:00 am = 사망자가 가장 많은 시간
유전자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에 따르면 인간이 사망하기 가장 쉬운 시간은 오전 11시다. 특히 유전자 유형 ‘AA’이 오전 11시에 가장 많이 죽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유전자에 의해 이 시간 때에 심장발작 및 뇌졸중을 유발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인간은 죽을 때마저도 생체 시간에 지배받으며 사망하기 쉬운 평균 시간이 있다면 오전 11시라는 연구결과가 신경학연보(Annals of Neurology)에 발표된 적도 있다.

18: 25 pm = 임신하기 가장 좋은 시간
아기를 가지고 싶다면 퇴근 직후 바로 시도하는 것이 좋겠다. 이탈리아의 모데나대에서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정자는 오후 6시경에 ‘임신 가능성’을 가장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75%의 남성에서 이른 저녁 시간대에 정자의 속도와 움직임이 가장 좋게 나타난 것이다. 나머지는 다른 시간대로 분산됐다.

22:51 pm = 창의적 생각하기 좋은 시간
누군가에게는 취침시간이 될 지 모르지만 4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미국 연구에서는 몸이 피곤할수록 우리의 마음도 방황을 하다 생각지도 못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낸다. 낮에 오랜 시간 동안 깨어있을 때의 기억이 한가득 저장돼 있는 상태로, 이 기억들의 조합으로 무의식적으로 창의적 생각이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즉각적으로 그 기억들을 재생하는 때는 다음날 아침일 경우가 많지만, 창의적 생각은 오후 10시 51분이 가장 최적의 시간대라는 것. 또한 뇌에서 기억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화학물질 수치도 밤에 가장 높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3개 댓글
  1. 조기연

    진작 알았더라면….*^^*

  2. 궁금

    그래서 오전에 복상사가 많은건가요?

  3. 굿......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