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일상이 삶에 도움 되는 이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해진 일의 순서 혹은 일과 등을 의미하는 ‘루틴(routine)’이란 말을 들으면 ‘반복적’ ‘판에 박힌’ 같은 단어를 떠올릴 수 있다. 팬데믹이 일상 생활에 단절을 가져오면서 루틴이 좀 더 지루하고 답답하게 느껴졌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의하면 일상의 규칙적 습관이 삶에 양념을 더하는 활동이 될 수 있다. 루틴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지내면서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 CNN 온라인판에서 루틴의 가치를 조명했다. 이는 인지 기능을 지원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의미 있는 활동과 사회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루틴, 어떻게 삶에 도움이 되는가

1. 인지 기능을 돕는다.

일상적 루틴과 규칙적 습관을 갖는 것은 인지 기능을 돕고 사람들이 보다 창의적이 될 수 있게 이끌어줄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규칙적 작업 과정을 유지하면 근로자들은 반복 작업에 더 적은 인지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다. 이는 곧 복잡한 작업에 대한 집중력과 창의력을 쏟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이름난 예술가들의 일상을 살펴보면 이들은 자유를 구속하기 보다 창의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작업 루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억력에 대한 연구는 노인의 규칙적 일상과 습관은 가정 환경에서 문제없이 살아가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약을 같은 시간에 복용하고 열쇠를 제 자리에 두는 것이 일상 루틴이 되면 약을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헷갈리고 잃어버린 물건을 찾느라 헤매는 시간은 줄어들 것이다. 그 대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더 확보할 수 있다.

2. 건강을 증진시킨다.

규칙적 일상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을 통제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과정에 긍정적 작용을 할수 있다. 예를 들어, 일상 루틴에서 운동시간을 추가하면 1일 운동 권장량을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팬데믹 중 활동이 줄어든 사람들은 건강에 지속적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같은 루틴은 중요하다.

바깥 활동을 늘리면서 학교와 직장에 갈때 대중 교통편을 이용하고, 하루 종일 좀더 움직임을 늘리는 기회를 갖도록 루틴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규칙적 식사 준비와 충분한 수면, 일생 동안 건강한 노화에 보탬이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다.

3. 의미를 부여한다.

규칙적 일상은 일상 업무의 능률을 넘어 삶에 양념을 더할 수 있다. 가령, 걷기와 같은 활동은 자연을 즐기고, 새로운 장소를 탐험하고,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몰입’ 개념에 대한 연구는 스포츠 게임 미술 음악과 같은 활동으로 성취감을 더하거나 강화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의미 있는 활동에 정기적으로 참가하는 것도 정신 건강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루틴 구축을 위한 단계

루틴은 건강과 직장, 가정, 지역사회 생활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일상 루틴에 변화가 필요할 때 다음과 같은 단계를 고려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활동을 정리하고 스케줄에 하고 싶은 일을 포함시킨다.

-아침에 일어나고 잠자리에 드는 규칙적 시간을 선택하고 1주일 중 대부분 이를 지키도록 노력한다.

-1주일에 몇 번은 동네 산책이나 자전거로 신체 활동을 관리한다.

-새로운 취미를 시작하거나 예전에 했던 취미 활동을 되살린다. 예를 들어 스포츠나 게임, 예술과 공예품 만들기, 악기 연주 또는 노래 부르기 등.

-도서관의 독서 클럽 등 지역사회에서 열리는 의미 있는 활동에 관심을 갖는다.

이보현 기자 together@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