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삶의 질 좌우하는 전립선 건강 지키려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작년에 퇴직한 60대 남성 이 모씨는 최근 배뇨장애 증상으로 방문한 대학병원에서 ‘전립선비대증’을 진단받았다. 은퇴 후 즐겁고 여유로운 삶을 계획했지만 잦고 불규칙한 소변과 잔뇨감, 심할 때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속옷에 지리는 증상 등으로 여행은 커녕 외출마저 꺼리고 있다.

위 사례처럼 전립선은 노년 이후 남성 삶의 질을 좌우한다. 사정 시 정낭에서 나온 정자에 분비액을 공급하는 전립선은 남성이 노화함에 따라 생물학적 소임을 다하지만 만성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등의 질병을 통해 중장년 남성을 위협하는 존재로 변할 수 있다.

만성 전립선염은 세균 감염 및 전립선액의 배설장애, 전립선 내로의 요 역류가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회음부의 불쾌감, 빈뇨, 배뇨곤란, 요도구 끝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약물치료를 통해 해결하지만 비세균성 만성 전립선염일 경우에는 마사지, 온열치료 등을 시도하기도 한다.

전립선비대증의 경우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이 요 배출의 저항을 증가시켜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참기 어려운 잦은 소변, 잔뇨감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주로 약물치료가 권고되지만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정도가 심할 경우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 조직의 세포가 악성종양세포로 변성된 것으로, 60대 이상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주 증상은 배뇨장애로 심할 경우 요로폐쇄에 의한 신부전, 골 전이에 의한 뼈의 통증, 척추 전이로 인한 요통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박재영 교수는 “전립선암 조기발견을 위해 45세 이상 남성은 연 1회 PSA검사와 직장수지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전립선질환은 다양한 최신기술의 발달로 환자 상태나 증상에 따라 효과적인 치료와 관리가 가능하므로 조기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박 교수는 “전립선의 질병은 모든 중장년 남성에게 가히 천적”이라며 “전립선 건강을 위한 동물성 지방 섭취 제한 및 신선한 과일 및 야채 섭취, 알콜·카페인 섭취 자제 등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와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7
    댓글 쓰기
    • 쒸*** 2022-02-21 21:10:23 삭제

      2시간에 한 번씩 화장실로 달려가는 남자를 세상 어느 여자가 좋아하겠어? 게다가 타고난 성체위 . . . 구강성교잖아. 그래서. 동성연애 하는 놈들도 많고.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쒸*** 2022-02-21 21:08:03 삭제

      왜 아파트경비들이 죄다 원숭이. 경단콘지 인제 눈치챈거야? 그래. 화장실을 달고 사는 직업이라서 그래.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쒸*** 2022-02-21 21:02:51 삭제

      원숭이는 선천적으로 뇨관이 가늘어서 오줌을 아주 잘 참아. 그러다가 뇌졸중으로 쓰러지기도 하고. 반면에 경단코는 뇨관이 가는데도 소변을 전혀 못 참걸랑. 왜냐하면 경단코의 뇨관은 가늘고도 짧은 것이기 땜에 그래. 그래서 술쳐먹고 길거리에서 집단으로 노상방뇨하는 것들은 죄다 경단코들이다. 물론 그런걸 비관해서 술 쳐먹는 거고 인간의 운명은 G에 달려있으니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쒸*** 2022-02-21 20:50:38 삭제

      전립선비대증은 선천적으로 뇨관이 가는 남자들한테 오는 유전병이야. 인역은 누적되는 법이니 경단코에게도 원숭이의 전립선비대증이 따라오는 거지. 경단코의 뇨관은 짧기만 한것이 아니라. 가늘고도 짧은 것이니까. 남진이가 뭐라그래. 오줌 찔찔찔 한다고 그러잖아. 남진이 생긴 것도 잘 관찰해봐.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두*** 2022-02-21 20:46:18 삭제

      경남제약 유사품도 죄다 윈숭이. 경단코가 광고하던걸?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두*** 2022-02-21 20:44:37 삭제

      전립선비대증. 원숭이. 경단코네 유전병이잖아? 나야 나. 광고도 못 봤어?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선*** 2022-02-21 17:24:02 삭제

      운동으로 전립선비대증 완화가능함. 평소 스쿼트보다 다리를 넓게할것. 처음에는 1일30개로 시작 점차늘려서 1일100개씩, 누워서 다리를 직각으로구부려 왼쪽발을 오른쪽 허벅지에 올려놓고 당긴다. 좌우 번갈아 1회에10초정도 3세트씩, 다리를 걸음거리의 1.5배로 넓게하여 런지 좌.우 10개씩 3세트 이렇게 꾸준하게 하시면 효과있습니다. 병원 처방약 계속복용 합니다. 더 나아지면 단약 하려합니다. 23시취침05시까지 잘 잡니다.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