샅백선

원인

T. rubrum이 샅백선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T. mentagrophytes나 E. floccosum도 원인균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 환자 자신의 발무좀이나 손무좀 및 손발톱무좀으로부터 감염되어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샅백선 환자는 백선환자의 20~30%를 차지하며, 대부분 성인 남자에서 발병하고 서혜부에 경계가 분명한 윤상 내지 반월형의 병소가 특징적입니다. 몸백선과 유사한 형태로 경계부에 소수포 구진 농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앙에는 이런 병변들이 치유되면서 인설과색소침착을 남깁니다.

 

음고부와 대퇴부 안쪽에 양측성으로 발생하나 회음부, 둔부까지퍼지는 예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악화되고 겨울에는 호전되어 인설과 색소반이 있고 증상이 없는 경우가많습니다. 발백선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

KOH 검사 및 배양검사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홍색음선, 칸디다증, 건선 등과 감별합니다. 칸디다증은 소수포가 융합되어 있고, 주위에 위성병변을 형성하며 KOH 검사에서 균사가 가늘고 가성균사를 형성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치료

단일 병소이거나 병소가 광범위하게 퍼져있지 않으면 국소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국소용 항진균제 : 미코나졸(miconazole), 클로트리마졸(clotrimazole), 케토코나졸(ketoconazole) 및터비나핀(terbinafine) 연고 등 매우 다양한 제제가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2~4주간 도포하면 치료가 잘 됩니다.

 

경구용 항진균제 : 병변이 광범위하거나 수가 많을 때, 또는 국소적 치료에 저항할때는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성인; 1일 100mg, 15일)이나 터비나핀(terbinafine,성인; 1일 250mg, 2~4주)을 경구 복용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