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합병성 면역결핍 장애

정의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 장애는 면역반응 결핍을 특징으로 하는 선천성 증후군의 한 종류입니다. 이 질병이 생기면 감염이 자주 반복됩니다. 세포성 면역반응은 T 림프구 가운데 세포 독성 세포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세포 독성세포는 B 림프구를 돕습니다.

 

B 림프구는 우리 몸에 침범한 세균, 바이러스 등 외부 감염성 항원에 반응합니다. B 림프구는 우리 몸안에 항체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도와 면역체계를 유지합니다. 이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와 같은 감염성 항원에 의해 생기는 감염에 대단히취약합니다.

원인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상염색체 열성 형질로 유전되기도 합니다. 상염색체열성으로 유전되는 중증 면역결핍장애의 50%에서 ADA 부족이나타납니다.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의 약 50%가 X-연관 열성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X 연관 열성 중증 복합성면역결핍장애의 유전자는 X 유전자의 긴 팔(장완)에 위치(Xq13.1)하고 있습니다.그동안 많은 점돌연변이가 발견됐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유전적 결손은 T 세포의 성숙과 기능뿐만아니라 B 세포나 NK 세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ADA 부족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증은 ADA의 결핍이 원인입니다. 이 효소의 유전자는 20번 유전자의 긴 팔(20q13.11)에 존재합니다. 몇몇 저명한 연구자들이 X 연관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의 가능성 있는 원인으로 ‘인터루킨 2 수용체 유전자 결손’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루킨 2’는 면역 기능을 돕는 호르몬 가운데 하나입니다. X 연관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에서는 이 호르몬의 수용체가 제대로 형성돼 있지 않은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무표지 림프구 증후군(Bare Lymphocyte Syndrome)의증상은 림프구의 기능이 손상돼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T 세포의 활성과 성숙을 방해해 면역력이저하됩니다.

증상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의 증상은 보조 T 세포가 제 기능을 못하거나전혀 없는 경우, 흉선의 기능이 저하돼 있거나 전혀 기능을 못하는 경우, 조혈모세포의 기능이 저하돼 있거나 전혀 기능을 못하는 경우 등 세 가지 가운데 하나에 의해 나타납니다.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신생아는 어머니로부터 항체를 물려받아 생후 몇 달 동안 감염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항체가 고갈되면 반복적으로 감염에 노출돼 설사,폐렴, 패혈증, 중이염,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허약, 성장 지연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심한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 미생물이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에게는 생명을 위협하는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미생물도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에게는심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기회감염이라고 합니다. 환자에게 주로 나타는 감염증으로는진균 감염, 전신성종두증, 수두, 홍역, 거대세포바이러스, 생균백신에 의한 감염이 있습니다. 주폐포자충 폐렴이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 장애 아동에게 흔하지만 치료는아주 어렵습니다.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아동에게 면역력을 높여 주기 위해 면역 세포를 주입하면 이식편대숙주병(GVHD)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간, 위장 관계와 골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는 타인의 조직을 이식해도 거부 반응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조혈모세포 이식이다른 환자들에 비해 비교적 쉽고, 치료 성적도 비교적 좋은 편입니다.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아동이 예방 접종을 받아도 면역력이 생기지 않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도리어 예방 접종 백신이 생균 백신이라면 그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알레르기 확인을 위한 항원 피부 반응 검사에 아무런 반응이 생기지 않습니다.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들은 혈중 T 림프구와 B 림프구의 수치가 현저히 낮고, 체액 내 면역글로불린(Ig)의 수치도 아주 낮거나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B 림프구가 있다고 해도 면역 세포의 발달과 성숙에 필요한 장기인 가슴샘(흉선)이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 환자들에게서는 미성숙하게 발달되어 있고 작습니다. 이질병을 앓는 아이들은 림프절에서 림프구의 생산이 적고 편도, 아데노이드 등 림프 기관들은 제대로 발달돼있지 않거나 완전히 없습니다.

 

백혈구 감소증을 동반한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의 혈액에는 과립구가 매우 적게 존재하거나 완전히 없습니다. 과립구는 신체에 침범한 세균 등 미생물을 삼켜 미생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과립구증을보이는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감염에 매우 취약합니다.

종류

– 상염색체 열성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Autosomal Recessive Severe Combined Immunodeficiency)

– X 염색체 연관 열성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X-linked Recessive Severe Combined Immunodeficiency)

– 아데노신 탈아미노효소(ADA)결핍(Adenosine Deaminase Deficiency)

– 무표지림프구증후군(BareLymphocyte Syndrome)

– 백혈구 감소증을 동반한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Severe Combined Immunodeficiency with Leukopenia) : 망상계 발생불량

– 스위스형 무감마글로불린혈증(Swiss-typeAgammaglobulinemia)

각각의 중중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각기 다른 유전적 결손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는 면역이 결핍돼 있으며, 모두 유전병입니다.

 

미국의 경우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10만∼50만 명당 1명의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DA 결핍에 의한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와 열성 형태의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남녀 같은 비율로 발생합니다. X 연관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주로 남성에게 발생합니다. 그러나여성에게 발생할 경우 이 질병의 보인자가 되며, 증상은 경미합니다. 미국의경우 X 연관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10만 명당 1명꼴로 발생합니다.

진단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는 철저한 진단 검사와 전문의의 문진, 신체검사에서발견된 질병 양상을 근거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흉선, 편도, 아데노이드와 같은 면역계를 담당하는 림프 장기들이 작아져 있습니다. 만성적으로반복되는 감염의 원인으로 저하된 면역 세포 수치는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로 알려진 항원 피부 반응 검사에서는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혈액 검사를 통해 순환하는 혈액의 과립구가 심하게 감소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DA 결핍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의 경우에는 양수천자를 통한 산전 검사가 가능합니다.

 

양수천자는 태아의 세포가 떠다니는 양수를 복벽을 통해 주사침으로 소량 얻어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ADA 결핍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증은 이 검사를 통해 얻은 태아의 세포를 분석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 도말 검사를 하면 혈중 림프구 수치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림프구 수치가 정상인 때도 있기 때문에 림프구 기능 검사를 해야 합니다.

치료

일부 연구자들은 면역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전달인자(면역에 대한정보를 전달하는 분자)나 티모신(흉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나 레바미솔과 같은 약제를 사용하면 세포 면역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조혈 모세포 이식이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를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인체백혈구항원(HLA)-적합 공여자나 일배수동종부모에게서 채취한골수세포는 정맥을 통해 환자에게 투여됩니다. 이 경우 T세포는이식되지만 B세포는 이식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Ig 주사를해야 합니다.

 

ADA 결핍에 대한 효소 보충 요법으로 희소 의약품인 폴리에틸렌글리콜 변성 아데노신 탈아미노효소(PEG-AD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EG-ADA는 인공적으로 합성한 ADA로서 ADA 결핍에 의한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에게 일주일에 한 번 주사해 거의 정상에 가깝게 면역력을 회복시킬수 있고,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감염으로부터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중증 복합성 면역결핍장애 환자들에게 감염이 생긴 경우 항진균제, 항생제등의 치료와 함께 각종 감염에 의한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한 지지 요법을 즉시 실시해야 합니다.주폐포자충 폐렴균의 치료는 대단히 어렵기 때문에 저항성이 생긴 폐렴을 치료하는 데에는 강력한 항균제인 트리메토프림-술파메토사졸(박트림, 셉트림, 콥트림 등) 복합제나 희소 의약품인 펜타미딘 이테티온산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치료에는 간시클로비르, Ig, 거대세포바이러스 Ig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전신 단순 헤르페스 감염치료에는 아시클로비르, 심한 칸디다증이나 다른 진균감염에는 암포테리신 B 또는 다른 항진균제를각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들은 면역 기능이 심하게 저하된 사람들은 생과일이나 야채 주스를 피하고 멸균된 음식을 섭취할 것을권하고 있습니다. 멸균되지 않은 주스는 세균을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 세균이 면역이 억제된 환자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과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