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막 낭종

정의

선천적으로 거미막의 발생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척수액을 포함하는 거미막으로 이뤄진 낭성질병입니다. 머리뼈 안에 발생하는 낭성질병 가운데 가장 흔하며, 대부분 20세 이전에 발견됩니다.

 

태생 7주경 뇌척수액의 생성으로 거미막 밑 공간이 발생할 때비정상적인 과정으로 인해 거미막으로 둘러싸인 공간이 발생한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드물게는 외상등 후천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발생 부위는 약 60%가가운데 머리뼈와의 실비우스 틈새에 위치하며, 다른 부위에도 생깁니다.

증상

우연히 발견될 때가 많습니다. 두통, 신경마비, 경련이 올 수 있습니다.뇌압 상승, 가벼운 외상 후 뇌경질막밑 혈종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안장 위 거미막 낭종은 물뇌증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또시각신경(시신경)에 손상을 일으켜 시력 저하와 시야 결손을가져올 수 있습니다.

진단

단순 머리 촬영에서 낭종 상부의 머리뼈가 융기를 보입니다. CT 또는자기공명영상(MRI) 촬영에서 뇌척수액으로 채워진 뇌실질 바깥의 낭으로 쉽게 진단이 될 수 있습니다. 조영증강은 되지 않습니다.

치료

머리뼈 내압 상승, 국소 신경학적 이상 소견, 지속적인 두통 호소, 뇌경박하혈종 또는 수종 등이 발견되면 수술을해야 합니다. 한편 증상이 없이 우연히 발견된 머리뼈안 거미막 낭종의 치료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습니다.

 

그러나 크기가 크고 뇌의 발육에 지장을 주고 있다고 판단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제거, 내시경적 낭종 천공술, 낭종 복강 간 단락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낭종의 위치와 종류, 형태,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