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의 이상

정의

주걱턱, 작은 턱(왜소턱), 무턱증, 들어간 턱, 돌출된턱, 움푹 들어간 얼굴과 같은 턱의 이상은 성장하는 어린이에서 조기에 관찰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서 턱 내밀기 습관이나 혀 내밀기 습관, 이갈이나 입 호흡과같은 습관이 심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간혹 증후군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원인

· 병태생리

습관에 의해 유발된 턱의 이상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정상으로 회복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춘기 이후에 관찰되는 턱의 이상이나 유전이나 증후군과 같은 턱뼈의 심한 이상은 성장이 끝난 청년기이후에 턱교정 수술로 해결합니다.

 

· 위험요인

늦게까지 지속된 심한 구강습관, 유전.

증상

턱의 이상에 따른 얼굴의 형태 이상.

진단

얼굴 및 치아 사진 및 치아모형, 두부 방사선 사진과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이용한 계측분석.

필요시 수부 방사선 사진(hand wrist x-ray)을 촬영해 성장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습관과 같은 환경적 영향에 의한 턱의 문제점은 조기 치료로 개선되나, 치료 뒤 성장이 끝날 때까지 재발 여부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유전 성향을 띠는 턱의 심한 골격성 부정교합은 성장이 끝난 청년기(만 17세 이후)에 턱 교정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질환 관리법

습관의 중단 및 턱의 성장 교정 치료.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