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정의

코골이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는 많은 괴로움을 주며 본인에게도 수면 중 무호흡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호흡기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최근에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코골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며 60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40~50%가 코를 골며 자고, 많은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증세가 시간당 5회 이상이거나 7시간 수면 중30회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수면 중 근육 이완이 심하거나 심한 비만증 등 기타 원인으로인해 공기 통로가 완전히 막힐 수 있으며, 이때 공기가 폐로 통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 병태생리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때 공기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히는 부위는 목구멍 안쪽의 상기도(윗숨길)입니다. 상기도란비강(코안), 편도, 구개편도(목구멍편도), 연구개(물렁입천장), 혀뿌리 등이 있는 부위를 말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비후성 비염’ ‘만성 부비강염’비중격만곡증 등으로 코가 막히거나, 아데노이드(아데노이드는편도가 증식해 커지는 병임)나 목구멍편도가 커지거나, 물렁입천장의형태가 이상해져 인두강(인두안)이 좁아지면 코골이나 무호흡증이발생합니다.

 

혀뿌리에서는 수면 중에 근육이 풀어져 안으로 말려들어간 혀가 느슨해진 인두측벽과 함께 공기 통로를 막아무호흡이 일어납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거의 100%가코를 골며, 코를 고는 사람의 약 1~2%는 수면무호흡증이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위험요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하루 종일 피로하거나 졸음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교통사고나 산업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높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해야 합니다.

증상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신선한 공기를 얻지 못하므로 이를 감지한 뇌가 우리 몸을 깨우고 근육을수축시켜 공기 통로를 다시 열어줍니다. 이때 환자는 숨을 크게 한 번 몰아 쉰 후 호흡을 다시 시작하게됩니다.

 

이런 일이 매일 되풀이되면 낮 동안 심한 졸림증과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집중력 감퇴, 기억력 감소, 성욕 감퇴, 두통등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심장이나 폐에 부담을 주어 고혈압및 심장병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진단

문진에 의해 평가하며 정밀한 검사를 위해 수면다원검사, 이비인후과적인진료 등이 필요하므로 의과와의 협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의 검사실에 가서 하룻밤을자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로 코골이 빈도 및 혈중 산소 농도, 심전도, 뇌파, 수면 중 호흡 기능 등을 측정합니다.

 

수면 중 10초 이상 기류가 정지했을 경우를 무호흡이라고 말하는데시간당 무호흡의 횟수를 측정해 무호흡지수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의 심한 정도를 나타낼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고가의 장비와 장소 및 인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드는 검사입니다. 현재 건강보험의 급여에서 제외돼 일반수가로는 환자 본인이 비용을 모두 부담해야 합니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수술(구개수인두성형술)은 건강보험 급여 대상이나 비보험인 수면다원검사를 해 어느 기준 이상의 무호흡증(혈중산소 포화도 85% 이하)이증명돼야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

코골이의 치료법으로는 ‘생활습관 개선’, ‘수면시 공기펌프 이용’, ‘구강내 코골이 장치’, ‘코골이 수술’ 등이 있습니다.이중에서 ‘체중 감량’, ‘음주의 절제’, ‘금연’, ‘옆으로 누워서 자기’와같은 생활습관 개선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이런 방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할 때 ‘구강내 코골이 장치’를 사용하거나‘공기펌프의 사용’ 및 ‘코골이 수술’을 생각해야 합니다.

 

공기펌프를 사용하는 것은 가장 효과가 좋으나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코골이 수술 또한 효과가 우수하나, 일정기간이 지나면 코골이가 다시생겨날 수 있고, 수술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구강내 코골이 장치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비교적 좋은 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치료에 따르는 고통이 거의 없고,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공기펌프의 사용이나 코골이수술 시행 전에 우선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질환 관리법

체중감량, 음주의 절제, 금연, 옆으로 누워서 자기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