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이물

정의

눈에 철 조각이나 유리 조각 등 이물이 튀었을 때 이물이 각막 표면에 붙어 있거나 박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각막이물이라고 합니다.

증상

심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으나, 대개는 이물감과 함께 눈물흘림과충혈을 호소하게 됩니다.

진단

1)문진

외상의 과거력 및 통증 눈물흘림, 충혈을 확인합니다.

 

2)안과적 검사

세극등현미경을 통해 각막이물과 갈색고리 등을 관찰하게 됩니다. 동반된각막부종이나 각막 염증이 있는지를 살피며, 각막에 세로모양의 상처가 많이 나 있다면, 각막이 아닌 윗눈꺼풀 결막에 이물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에 따른 검사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이물이 안구 내에도 동반될 가능성도 있어, 필요에 따라 CT, 초음파검사나 안저검사를 시행해 확인하게 됩니다.

치료

1)이물제거

국소점안마취제를 점안한 후 각막이물을 제거합니다. 반드시 세극등현미경하에서치료해야 하므로 안과를 방문해 시행하기를 바랍니다. 이물 제거 시에는 갈색고리도 함께 제거해야 나중에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동반된 각막 상처 치료

점안 항생제를 사용해 이차 세균감염을 막고 각막 상피 재생을 치료합니다.

합병증

1)이차 세균감염 및 궤양, 각막혼탁

드물기는 하지만, 이물 제거가 늦거나 오염된 상태라면 각막 상처주위로이차 세균감염이 유발돼 궤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때는 각막혼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