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하수체 질병

정의

골밑샘(뇌하수체)은약 0.6~0.7g의 타원형 기관으로 전엽과 후엽으로 나뉘어 있습니다.전엽은 제3뇌실 바닥의 융기에서 발생하며, 혈액공급을풍부하게 받으며 뇌하수체 문맥계를 통해 시상하부의 조절 호르몬으로 기능이 일차 조절됩니다. 후엽은 라트케주머니(라트케낭)에서 발생하며 신경섬유에 의해 시상하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상하부 신경세포(뉴런)의흥분은 후엽으로 전도되어 신경섬유 말단에서 후엽 호르몬을 직접 혈액으로 분비합니다. 이것을 신경분비라고합니다. 또 다른 신경분비로 뇌하수체 문맥계에서 분비된 시상하부 호르몬은 골밑샘 전엽으로 들어가 뇌하수체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거나 억제합니다. 이렇게 자율 신경계 중추로서의 시상하부와 여러 내분비샘의 조절기관인골밑샘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시상하부-뇌하수체조절계라고 부릅니다.

 

골밑샘 질병은 흔히 뇌하수체 호르몬이 과다하거나 부족하게 분비되어 생깁니다. 병력 청취, 이학적 검사 등으로 골밑샘 질병이 의심될 때에는 △뇌하수체 호르몬과 표적 내분비 호르몬의 측정 △약제나 시상하부 호르몬을이용한 자극 검사 △각 내분비 호르몬을 이용한 억제 검사를 적절히 선택하고 실시해야 합니다. 골밑샘기능저하증, 항진증 및 골밑샘종양이 생길 수 있으며 드물지만골밑샘 후엽의 병변으로 인한 요붕증, 항이뇨 호르몬 부적절 분비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