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

정의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Bannayan-Riley-Ruvalcaba syndrome)은 드문 유전병으로 출생 전 태내에서부터 성장이과도하게 일어나서 대두증(macrocephaly)과 주상두(scaphocephaly)를보입니다. 정상 지능 혹은 가벼운 지적 장애(정신 지체)를 가질 수 있고 양성종양인 과오종을 가지는데 대부분 피부 밑에 주로 생깁니다.이 질환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의영아는 눈에 이상을 보이는데 사시, 양안격리증, 외사시, 안저(눈바닥)가 부어있는 것처럼 보이는 가성유두부종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영아기에는 근력의 저하, 심한 침 흘림, 언어 발달의 지연,전반적인 운동 발달의 지연을 보입니다.

 

일부의 환자는 많은 수의 과오종 용종이 장내에서 발견되며(intestinalpolyposis), 인두와 편도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이상 착색 현상이있을 수 있는데, 이것을 “대리석모양 피부”라고 부릅니다. 남아의 음경, 여아의외음문(vulva)에 주근깨 모양의 착색반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의환자는 골격계 이상을 보이며 근육병 소견을 보입니다. 이 병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됩니다.

원인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은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기 때문에 부모 중 한 명이 환자이면 50%의 확률로 다음 세대의 자손들에게질병이 유전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염색체 10번의긴팔(장완) q23.3에 위치한 PTEN 유전자가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과관련돼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PTEN 유전자는 일종의 종양 억제 유전자로 단백질 티로신 포스파타아제(protein-tyrosine phosphatase) 효소의 합성을 조절하는 데 관여하고, 이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겨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 환자에게서 다양한 종양이 발생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은남자 환자가 여자 환자보다 많으며, 여자 환자는 대개 증상이 가볍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15가족 이상에서 50여명의 환자가 보고돼 있습니다.

증상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은태어나기 이전 태아기부터 과도한 성장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출생한 신생아는 다른 정상아에 비해신장과 체중이 크지만, 그 이후에는 서서히 성장 속도가 둔화돼 소아나 성인 환자의 평균 신장은 정상입니다.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영아는 종종 저긴장증과 근력저하를 보이고, 심한 침 흘림, 언어발달의지연, 앉기, 서기, 걷기등 운동 발달의 지연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근육의 조화기능과 수의적인 근육 운동의 습득이 지연됩니다. 약 반수의 환자는 지능의 저하가 있으나 중증도는 다양하고, 25%의환자는 경련성 질병을 가집니다.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영아는 다양한 머리와 얼굴의 기형을 보이는데, 대개 머리가 크고, 머리모양이 앞뒤로 긴 주상두를 보입니다. 일부의 환자는 앞숫구멍(대천문)이 늦게 닫힙니다. 사시와 양안격리증, 아래로 처진 눈, 외사시, 약시등 다양한 눈의 증상이 있을 수 있고, 눈바닥의 유두가 부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 이를 가성유두부종이라고합니다. 입천장은 대개 높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양성과오종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는 잘분화된 세포들로서 악성으로 변화하지는 않습니다. 75%의 환자는 과오종 중에 지방종을 보이며, 이보다 드물게 혈관종이 있을 수 있으며, 20%의 환자는 이들 두가지의 복합 형태입니다.

 

과오종의 크기, 수, 위치등은 다양합니다. 위치는 주로 피부 밑 피하지방층이 많으나, 일부는머리뼈(두개골) 내부 혹은 뼈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의 환자에게서는 크기가 매우 크거나 빨리 자라서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약 45%의 환자는 장 내부에 매우 많은 수의 과오종 용종이발견되는데 인두, 편도의 벽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용종은대개 소아기에게 생기지만 일부에서는 성인에게 생기기도 합니다. 심할 때는 곧창자(직장)가 출혈이 일어나며 항문으로 삐져나오거나(prolapse), 혹은 장중첩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남자 환자는 음경에 주근깨 모양의 착색 반점을 보이며, 여자 환자는 외음문 주위에 착색 반점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부의 환자는 커피색 반점(cafe-au laitspot), 피부의 혈관확장증, 대리석모양 피부 등이 보입니다.

 

일부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환자는 골격 이상을 동반할 수 있어 손가락이 길고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이 넓은 양상을 보이고, 관절은과운동성을 보입니다. 가슴뼈가 움푹 들어가는 오목 가슴 및 척주옆굽음증(척추측만증)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약 60%의 환자가 근육의 문제를 호소하는데, 특히 팔다리의 근력 저하가 특징입니다. 일부의 영아는 얼굴근육의약화로 인한 수유부전을 보일 수 있는데 이는 근육층 내에 지방이 침착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드물게 일부의 남자 환자에게서 음경의 길이 및 고환의 크기가 큰 경우가 있으며, 정상인에 비해 머리뼈안(두개강) 내부, 갑상선, 고환 등의 장기에 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정상인에 비해 높다고합니다. 드문 예에서 동정맥이 이상 연결된 동정맥 기형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환자들은 하시모토 갑상선염 등의 자가면역 질병이 발생할 수 있어 갑상선 종대의 유무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할 때는 갑상선 기능저하가 대개 동반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임상 증상 및 가족력에 근거해 진단합니다. PTEN 유전자 분석이돌연변이의 확인에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증후군으로 다양한 과오종을 보이는 또 다른 질병인 카우덴증후군(Cowden syndrome)과, 과잉 성장을 보이는 소토스증후군(Sotos syndrome), 벡위스-비데만증후군(Beckwith-Wiedemann syndrome)이 있어 감별이 필요합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뇌와 뇌실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과 검진으로 다양한 동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내의 과오종용종은 내시경 검진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근육병이 의심될 때는 근전도 검사 및 조직 검사가 도움이됩니다.

치료

바나얀-릴리-루발카바증후군의근본적인 치료는 없기 때문에, 동반되는 다양한 증상의 대증적인 치료가 중심이 됩니다. 소아과의사, 외과의사, 언어치료사, 정형외과의사, 안과의사, 물리치료사등으로 구성된 팀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오종의 크기 및 위치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때는 수술로 제거합니다.장내시경 검사 등으로 장의 과오종 용종의 발생을 추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과오종은악성으로 변화하지 않으나 소수의 환자는 머리뼈안 및 갑상선 등에서 악성종양이 발생할 확률이 정상인에 비해 높기 때문에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유전 상담으로 환자 및 보호자의 질병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