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경련

정의

신생아 경련은 다양한 급성 뇌병증(acute encephalopathy)과 중추 신경계 발달 기형이나 드물지만 원인을 모르는 간질에 의해 발생합니다. 경련은 그러한 대뇌 병변을 시사하는 유일한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경련의 원인에 대한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원인

병태 생리

경련은 신경세포들이 동시에 세포막 안의 음전위가 바뀌는 동시성 탈분극(synchronizeddepolarization)되는 바람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신경 세포 주위의전해질 환경의 변화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의 과잉 분비나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그리고 세포막의이온 투과 상태의 변화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위험 요인

신생아 경련의 원인이 되는 급성 뇌병증으로는 저산소성-허혈성뇌증(hypoxic-ischemic encephalopathy), 머릿속 출혈(intracranial hemorrhage), 뇌 경색증(cerebralinfarction), 주로 분만중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 좌상(cerebralcontusion), HSV 등의 바이러스성이나 세균성 머릿속 감염증(intracranialinfection), 대사성 질병에 의한 뇌병증(metabolic encephalopathy), 약물독성(drug intoxication)이나 급성 약물 금단(acutedrug withdrawal) 등이 있습니다.

증상

신생아 경련은 아직까지 볼페(Volpe)의 분류법을 많이 사용해, 비정형적 경련(subtle seizure), 국소성/다국소성 간대성 경련(focal/multifocal clonicseizure), 국소성/전신성 강직성 경련(focal/generalizedtonic seizure)와 국소성/다국소성/전신성근간대성 경련(focal/multifical/generalized myoclonic seizure)으로구분하고 있습니다.

진단

경련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위험 요소를 조사해 경련이 발생한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는 여러 종류의 임상 병리 검사와 뇌 영상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치료

신생아 경련에 대한 항경련제 투여는 표준화된 방법은 없으나, 일반적으로페노바르비탈을 일차 약제로 20mg/kg를 투여하고, 경련이지속될 때는 40mg/kg까지 양을 늘립니다. 이차 약제로는페니토인을 선택하며, 이후에도 조절이 되지 않으면 로라제팜을 투여하는 처방을 많이 사용합니다.

 

신생아 경련 환자의 사망률은 아직까지도 약 20%에 이르는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정신 지체, 뇌성 마비, 간질 등의 신경학적 후유증은 생존한 아이의 25~35%에서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학적 후유증은 경련 자체의 차이보다는 어떤 선행 질병에 의해 경련이발생했느냐, 뇌파 검사상 배경 뇌파 소견이 어떤 상태였느냐에 더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