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염증

정의

쉰 목소리나 기침을 주증세로 하는 후두의 염증이다.

원인

급성일 경우 감기 등과 유사한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흔하고 그 외 소리를 지르거나 목소리를 혹사시키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만성인 경우 계속 말을 해야 하는 직업의 종사하거나 먼지가 많거나 너무 찬 공기나 뜨거운 공기 등에 만성적으로 노출 되는 직업을 가진 사람, 위식도 역류 등의 병이 주 원인이 됩니다.

증상

성대에 점막이 충혈되고 가래가 많이 끼이면서 점막이 붓게 되고 증상은 목쉼, 기침, 가래, 이중음성, 고음 발성 불능, 목의 이물감 등 여러 가지를 보입니다.

치료

후두염의 치료는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전문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두염의 치료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성인 경우에는 병원체 규명을 위한 세균배양검사나 혈액검사를 한 후 항생제나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사용하고 기타 증상에 따라 해열제, 국소소염제 및 기타 약제를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방

1. 급, 만성인두염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보다 적극적인 예방을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는 것도 좋습니다.

3. 바이러스성 상기도감염이 유행할 때에는 많은 사람이 모인 곳에 가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해야 한다.

질환 관리법

-성대 관리법

 

1. 호흡기질환 (비염, 축농증, 천식)등 폐기능과관련한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혹 걸렸다면 바로 치료해야 합니다.

 

2. 큰소리, 고음, 괴성, 고함 등에 주의하여야 하며 담배 등 기관지에 자극적인 것인것을 피해야 합니다.

 

3.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자극적인 음식 복용이나 음식을토하거나 하는 행위는 피하셔야 합니다.

 

4. 충분한 숙면과 휴식을 취하여 몸이 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건강의 지름길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